노무현 대통령이 광주와 호남지역을 끌어안기 위한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청와대는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정계개편 논의 시점과 맞물리면서 정치적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노 대통령은 7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회 지역혁신박람회개막식에 참석,"참여정부는 지방자치단체를 관리의 대상이 아니라 국가경영의 동반자요 고객이라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꿔가고 있다"며 "어느 정부 치고 지역발전 정책을 추진하지 않은 정부가 없지만,참여정부는 확실히 다르게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자원부와 행정자치부,기획예산처,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 장차관급만 14명이 참석했다.

산자부는 지역투자 활성화를 위해 동양건설산업 등 5개 업체와 2000억원 규모의 지역투자유치 양해각서 조인식도 개최했다.

최근 청와대가 전남 목포와 영암 등을 잇는 '서남해안권 발전구상'인 이른바 S프로젝트를 재추진키로 한 것도 호남을 의식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마련 중인 사업계획안에 따르면 정부 및 민간자본 7조원을 투자,대규모 관광단지 조성과 다국적 기업유치,에너지 산업공단 신설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과도한 해석이라며 정치적 관련성을 부인하고 있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행사는 2004년부터 매년 10월 개최해온 것으로 이미 지난 8월에 스케줄이 결정됐었다"며 "이를 정치적으로 연결지으면 대통령께서 지방행사를 다닐 수가 없다"고 말했다.

서남해안 발전구상에 대해서도 "현지 유력인사들로 구성된 '서남해안포럼'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며 정치적 해석을 차단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