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종목플러스] 소프트포럼(054920)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1)

    종목플러스 시간입니다. 경제팀 박병연기자 자리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주실 종목은 어떤 종목입니까?

    CG-1 회사개요 및 현황

    -2001년 11월 코스닥 상장

    -금융권 정보보호 전문업체

    -올 초 LCD 장비업체 합병

    -디지털TV 보안 시장 진출

    (기자-1)

    오늘은 지난 2001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정보보호 전문업체로 지난 1월 LCD 장비업체인 두레테크를 합병해 LCD 장비 사업에 진출한 소프트포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8월 경기도 안산시 반월공단에 4000여평 규모의 8세대 LCD 장비 생산공장을 준공했는데요. 현재 이 공장에서 LCD모듈 어셈블리 라인과 에이징시스템, 본딩시스템, 백라이트 조립 설비 등을 생산해 LG필립스LCD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또 지난 2003년부터 삼성전자, KT 등과 홈네트워크 사업을 준비해 왔는데요. 올초 디지털TV를 활용한 금융거래인 T-뱅킹, T-트레이딩, T-커머스 등에 필수적인 보안솔루션을 개발해 제품 공급을 시작한 상탭니다.

    아직 서비스 초기단계라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진 않지만, 현재 시범서비스를 하고 있는 대다수 금융기관과 홈쇼핑 업체들이 이 회사의 보안솔루션을 채택한 상태여서, 서비스가 본격화되는 내년부터는 관련 매출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또 최근 USB 암호토큰, 실시간백업솔루션(CDP), 내부자정보유출방지솔루션 등의 신제품들을 출시한데 이어, 와이브로 통신환경에 적합한 보안솔루션 개발에도 성공해 조만간 관련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앵커-2)

    올해부터 주력사업에 추가된 LCD 장비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며, 어느 정도 성과가 예상되는지, 그리고 이 분야에 대한 설비투자와 연구개발 계획은 어떤지 설명해주시죠.

    CG-2 LCD장비 수주 급증

    -올 상반기 수주액 246억

    -올해 450억원 매출 예상

    -8세대 LCD 생산공장 준공

    -LCD 검사기 등 개발 추진

    (기자-2)

    소프트포럼은 LCD 패널에 백라이트나 케이스를 조립하는 어셀블리라인과 조립 이후 제품을 더욱 견고하게 만드는 에이징시스템 등을 주로 생산해 왔는데요.

    LG필립스LCD 협력업체로 올 상반기에만 246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하반기에도 추가 수주가 계속되고 있어 올해 최소 4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또 지난 8월에는 안산 반월공단에 4000여평 규모의 8세대용 LCD 장비 생산공장을 준공해 기존 제품 외에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에 필요한 준비를 마친 상탠데요.

    앞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COG(Chip On Glass), TAB(Tape Automated Bonding), TCP (Tape Carrier Package) 등의 제품 개발은 물론 LCD 검사기 분야에도 진출해 LG필립스LCD는 물론 대만 등 해외업체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회사는 또 새로 준공된 안산공장을 자체 생산시설로 활용하는 한편 다른 중소 LCD 장비 업체에게도 일부 임대해 공장운용의 효율성을 최대한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현재 위지트를 비롯한 몇몇 LCD 장비업체들과 안산공장 임대 계약을 체결했다”며 “앞으로도 적은 비용으로 생산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중소업체들에게 문호를 개방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3)

    디지털TV를 통한 금융거래에 필요한 보안솔루션 개발에 성공해 제품공급을 진행중이라고 했는데, 현재 어떤 업체들과 계약을 체결했고, 4분기 계약체결 예정인 업체들은 어떤 곳이 있는지 말씀해주시죠.

    CG-3 디지털TV 보안시장 진출

    -삼성전자, KT 등과 공동 기술개발

    -T-트레이딩->삼성, 현대, 한투증권

    -T-뱅킹->농협, 우리, 신한, 국민 등

    -T-커머스->현대, CJ, GS홈쇼핑

    (기자-3)

    소프트포럼은 홈 네트워크 시장과 디지털TV 기반의 T-커머스 시장 확대를 대비해 지난 2003년부터 삼성전자, KT 등과 공동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해 왔는데요.

    특히 이 회사는 TV를 통한 금융거래시 TV 수신기와 셋톱박스의 고유 식별번호를 확인하는 암호인증솔루션을 개발해 삼성전자와 LG전자, 휴맥스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분야별로는 우선 삼성증권에 디지털TV 인증솔루션과 보안솔루션을 공급해 T-트레이딩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으며 현대증권, 한국투자증권과도 계약을 체결해 현재 시스템구축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T-뱅킹 부문에서는 우리은행, 농협 등에 이미 제품이 공급됐고 신한은행, 경남은행, 국민은행과도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조만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T-커머스 부문은 케이블방송사업자인 BSI, CJ케이블넷, KDMC, 큐릭스 등과 제휴해 현대홈쇼핑, CJ홈쇼핑, GS홈쇼핑 등과 셋톱박스용 보안솔루션 공급 계약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회사측은 이에 대해 “이 사업은 1회성 제품공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업주체와 수익을 일정비율로 나누는 방식이어서 TV를 통한 금융거래가 본격화되는 내년부터는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4)

    최근 실적과 재무상태는 어떤지?

    CG-4 실적 및 재무상태

    -2005년 매출 127억, 순익 3억(흑전)

    -올 상반기 매출 310억, 영업익 36억

    -부채비율 24%, 내부유보율 1748%

    -도곡동 본사 사옥, 안산 공장 등 보유

    (기자-4)

    소프트포럼은 지난해 127억원의 매출과 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리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는 데요.

    올 상반기에는 LCD 사업 부문에서만 246억원의 신규공급 계약을 체결한데 힘입어 창사 이래 최대치인 310억원의 매출과 36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습니다.

    부채비율을 비롯해 재무상태를 살펴보면 지난해 말 38%에서 올 상반기에는 24%로 낮아졌고, 내부유보율도 1748%로 매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또 170억원 정도로 추정되는 도곡동 본사 사옥과 4000여평 규모의 안산 LCD 공장 등 부동산도 상당 규모 보유하고 있고, 지난 1분기 유입된 유상증자대금 125억원과 올 상반기 체결한 대규모 LCD 공급계약으로 유동성도 풍부해진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병연기자 bypark@wowtv.co.kr

    ADVERTISEMENT

    1. 1

      "국회의원 가족이면 쓰는 거냐"…논란의 대한항공 'A카운터' [차은지의 에어톡]

      최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직을 내려놓은 김병기 의원 가족들이 항공사에서 누린 특혜들이 회자되고 있다. 일반 탑승객에게는 ‘그림의 떡’이나 다름없는 프리미엄 혜택들이 국회의원 가족들에게는 제공됐다...

    2. 2

      [포토] 하나은행, 군 장병과 새해 첫 출발

      나라사랑카드 3기 사업자로 선정된 하나은행이 1일 경기 파주에 있는 육군 1사단 도라전망대에서 군 장병들과 새해 일출을 함께 보는 행사를 열었다. 이호성 하나은행장(가운데)이 임직원 및 군 관계자들과 ‘하...

    3. 3

      박정원 "인공지능 전환 가속"…정지선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왼쪽)은 올해 경영 화두로 ‘인공지능 전환(AX)’을 제시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오른쪽)은 ‘지속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올해 경영 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