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10일 북한 핵실험과 관련,"국제공조에서 무기를 통제하는 것이 1차적인 것이며,관계를 관리하는 것이 2차적인 전략"이라고 말했다.

이는 현 단계에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또는 기술의 제3국 이전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며,이를 위해 미·중·일·러 등과의 외교적 협조를 통해 단일한 대응 전략을 취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노 대통령은 이날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과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등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조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앞으로 한·미 동맹과 국제공조를 튼튼히 해서 안보 불안이 없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유명환 외교통상부 제1차관은 이날 국회 통외통위 전체회의에 출석,"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에 부분적으로,사안별로 (참여)하려 한다"고 말했다.

PSI는 북한이 수출입하는 무기의 수송을 막기 위해 각국의 영해상에서 북한 선박에 대한 임시 검문이 가능토록 하는 조치로,이 차관의 답변은 정부가 대북 제재와 관련,미·일과 보조를 취한다는 사실상의 공식적인 입장 표시로 볼 수 있다.

노 대통령은 또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남북 정상회담 필요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치면서도 "핵실험이 이뤄진 상황에서 정상회담을 통해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새롭게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전시작통권 환수와 관련해서는 "문제가 있는지 전문가들과 꼼꼼히 챙겨 보겠다"고 말해 환수 시기 등에 대한 재검토 가능성을 시사했다.

노 대통령은 대북 정책 실패에 따른 내각 교체 주장에는 "긴박한 상황을 정리한 후 부분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말해 당분간 외교안보 라인을 유지할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북한 핵실험의 실패 여부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정부는 공식적인 입장을 확인하지 않았다"며 판단을 유보하고 있음을 밝혔다.

송민순 청와대 외교안보정책실장은 이와 관련,"종합적 판단은 2주 정도 지나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