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바다이야기 등 사행성 게임의 파문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노무현 대통령의 사과 내지는 유감 표명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정부 차원의 대국민 사과는 한명숙 총리가 했지만 국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이번 사건에 대한 공식적인 유감 표시는 국민정서상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의 유감 표명은 31일 KBS와의 방송의 날 기념 인터뷰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열린우리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 총리가 정부를 대표해서 공식적으로 대국민 사과한 내용에는 대통령의 의중도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께서도 국민들과 마주하는 기회가 있다면 그런 심정을 말씀하시지 않을까 싶다"고 밝혀 이 같은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 대표는 또 "대통령도 속이 편하시겠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관측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종전의 입장에서 변한 것이 없다는 태도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전혀'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사건의 진상이 먼저 밝혀지고,그 결과에 따라 사과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기존 원칙을 재확인했다.

검찰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은 '시점상으로도'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아직은 지배적이다.

노 대통령도 이날 신임 김성호 법무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지시하는 원론적인 당부만 했을 뿐 정책실패의 원인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노 대통령은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얽힌 문제인 만큼 범정부 차원에서도 팀을 꾸려 해나가고 있지만,법무부 차원에서도 수사과정을 통해 복합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분석해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여권 관계자는 "지금 사과할 경우 야당의 공세와 여론의 압박에 밀려 마지못해 한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며 "하지만 나중으로 미룰 경우 국정운영에 대한 책임을 회피한다는 부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어 결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