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형 게이트냐,단순 정책실패냐.

성인용 오락게임 '바다 이야기' 파문과 관련,노무현 대통령은 21일 단호하고 철저한 조사를 당부하면서도 "게이트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권력형 게이트'라고 주장하는 한나라당은 여권 실세들이 연루됐다는 증거들을 제시하며 연일 공세를 취하고 있어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정치권에선 여권 인사의 오락장 위장 소유설,오락게임 제조·판매업체 지분 보유설까지 나오고 있다.

○야,여권실세 직접 겨냥=여권 실세가 성인오락 게임 인·허가 과정에서 영상물등급위원회를 상대로 압력을 행사했느냐가 핵심 의혹이다.

성인 오락실에서 경품으로 지급되는 상품권 업체의 선정과 관련해서도 여권의 압력이 작용했고 정치 자금과 연결된다는 게 한나라당측의 시각이다.

때문에 '바다 이야기' 파문은 '권력형 게이트' 차원에서 다뤄야 한다는 것이다.

박형준 의원은 여권 실세 개입 증거로 오락 게임업체 대표 간 대화 녹취록까지 공개했다.

김형오 원내 대표는 노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그는 "권력형 도박게이트에 대한 책임이 노 대통령에게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 둔다"며 "노 대통령이 '내 집권기에 발생한 사안은 성인 오락실과 상품권 문제밖에 없다'고 해놓고 이제 와서 정책적 차원의 문제였다며 사건을 축소·은폐하려 하고 있는데 이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정병국 의원도 상품권 업체 선정과 관련,"청와대와 여권 중진이 문화관광부에 압력을 행사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의원은 사행성 게임 '바다 이야기' 관련 업체로 노 대통령의 조카 지원씨가 이사로 재직했던 '우전시스텍'에 대한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지원금이 당초 알려진 20억원보다 무려 35억원 많은 55억5300만원에 이른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이재웅 의원은 "지난해 8월 자본잠식 상태에서 상품권 발행업체로 선정돼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S,H업체가 업체선정 직후 한 달여 만에 서울보증보험에 400억원대의 예금을 담보로 맡겨 자금출처에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참여정부 전직 장관의 정책보좌관인 A씨가 경품용 상품권 업체인 C사의 자문변호사로 활동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업체 선정과정에 개입했을 개연성이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오락장 위장지분 보유설도=정치권 안팎에선 여권 인사와 공무원의 오락장 위장 지분 보유설이 파다하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알려진 오락장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다는 점이 이 같은 설이 나오는 배경이다.

여권 인사들이 '바다 이야기'의 제조·판매업체와 경품용 상품권 발행 업체의 지분을 차명으로 보유하고 있는 등 '제3의 소유자'가 있을 가능성도 나돌고 있다.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은 "일부 경품용 상품권 업체의 이사진에 여권의 '386 세대'와 '긴급조치 세대' 인사들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그러나 구체적인 명단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정 의원은 "문제가 된 업체는 후발 상품권 업체인 A사와 H사"라며 "여권 인사들이 해당 업체의 이사로 재직하면서 초기 업체 선정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소문이 업계에서 공공연하게 떠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