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변협, 헌법재판소장 후보 추천‥김효종.손지열.신창언.이강국.이임수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천기홍)는 차기 헌법재판소장 후보로 김효종(63·사시8회·현 헌법재판관) 손지열(59· 9회·전 대법관) 신창언(63·3회·전 헌법재판관) 이강국(60·8회·전 대법관) 이임수(64·1회·전 대법관)씨 등 5명을 추천한다고 7일 밝혔다.

    대한변협은 이날 '새 헌법재판소장 적임자를 추천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이번 인사에 연고주의나 정치적 이해관계 등을 내세우는 코드 인사가 철저히 배격되고, 검증된 자질과 능력 경륜을 가진 분들이 임명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변협은 또 "헌재재판관은 정치적·이념적 편향성, 관료주의적 성향, 연고주의적 성향을 보이는 인사가 임명돼서는 안된다"며 "대법관과 동등하거나 또는 그 이상의 경륜을 가진 자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임기만료로 물러나는 재판관은 권성 재판관(8월13일 퇴임)과 윤영철 헌재소장, 김효종· 김경일· 송인준 재판관(9월14일) 등 5명이다.

    새 재판관 5명은 대통령이 소장을 포함한 2인을, 대법원장이 1인을, 국회가 2인을 각각 지명 또는 선출하도록 돼 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민 치약에서 '발암 물질'이라니…식약처 현장조사 착수

      애경산업의 '2080 치약'에서 사용 금지 물질 '트리클로산'이 나온 것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업체 현장 조사에 나섰다. 식약처는 "이번에 문제가 된 2080치약 수입제품 6...

    2. 2

      검은 정장 입은 尹…'내란 우두머리' 결심 공판 시작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의 변론을 마무리 짓는 결심공판이 9일 시작됐다.이날 공판에는 윤 전 대통령을 비롯해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

    3. 3

      상설특검, 신한은행 수색·검증…띠지 정보·관봉권 수납 확인

      서울남부지검의 관봉권·띠지 분실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안권섭 상설특별검사팀이 시중 은행에 대한 현장 검증에 나섰다.특검팀은 9일 오전 9시30분께부터 서울 강남구 역삼동 신한은행 강남 별관에 대한 수색&...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