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헐값 매각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를 출국금지시키고 관련 금융거래 내역을 캐는 등 정조준하면서 이 전 부총리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주 중 이 전 부총리를 소환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수사 고삐를 죄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전 부총리가 외환은행 한남동지점에서 대출받은 주택구입자금 10억원에 대한 특혜 제공설에서부터 외환은행 재매각 입김설까지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김재록 전 인베스투스글로벌 고문(구속)의 역할도 새삼 재조명되고 있다.

감사원이 19일 발표할 외은 헐값 매각 의혹 감사 결과와 향후 본격화될 정부 및 금융계 고위 관계자들의 검찰 줄소환이 이런 의혹의 실마리를 캐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지난 15일 검찰이 이 전 부총리와 함께 계좌추적한 인물 가운데 김재록씨와 관련된 김모씨(54)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시 김재록씨의 역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씨는 당초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의 진원지로 주목받았지만 검찰 수사 결과 현대차 로비스트로는 큰 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신 그가 이른바 '이헌재 사단'의 핵심 인물인 만큼 이 전 부총리를 둘러싼 의혹의 단초를 제공해줄 수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김씨는 당시 자산관리공사의 부실채권매각 자문사 아더앤더슨 코리아의 부회장으로 있으면서 론스타와 인연을 맺었고, 외환은행과도 은행 발전전략을 컨설팅하는 등 안면을 튼 사이다.

김씨를 꼭짓점으로 이 전 부총리와 론스타 외환은행 등 헐값 매각 의혹 연루자(기관)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모습이다.

이 전 부총리가 2004년 2월 취임 후 신고한 공직자 재산등록 내역에 따르면 2000년 8월 재경부장관 퇴직 이후 부총리로 복귀할 때까지 3년6개월 만에 25억원이었던 재산이 86억원으로 껑충뛰었다.

부인 명의의 예금만 8개 금융회사에 28억3000여만원이 있었고,임야와 전답도 신고액만 8억여원이었다.

이 전 부총리는 경기도 광주 일대에 사둔 전답과 임야 가운데 9개 필지를 2003년 매각할 당시 공시지가와 실매도액의 차액 46억원을 재산변동신고에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검찰은 이 해명의 진위를 파악하는 한편 해당 토지 매입자의 자금 출처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부총리가 대출처인 외환은행과는 사전거래가 없었던 점 △주택구입시 저금리인 담보대출 대신 신용대출을 받은 경위 △은행측이 10억원 대출 중 4억원에 대해 9%대인 신용대출 금리를 3%가량 낮춰주고 근저당설정 비용도 떠안은 점 등도 주목하고 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