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하면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의 경영 복귀를 바라는 국민적 여론을 충분히 전달했다고 봅니다.

이젠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릴 뿐입니다."(신달석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이사장)

8일 법원에 제출된 '200만명의 탄원서'를 끝으로 현대차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염원하는 재계와 시민단체,협력업체,해외 교민 등 각계의 탄원서 제출 행렬이 사실상 막을 내렸다.

그동안 탄원서에 서명한 인원만 줄잡아 240만명.현대차의 글로벌 위상을 반영,해외 124개국 교민과 상공인,현대·기아차 공장 임직원 및 딜러 등도 '현대차 살리기'에 적극 동참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를 비롯한 자동차업계는 정 회장의 석방을 바라는 사회적 열망을 사법당국에 충분히 알렸다고 보고 이제는 겸허하게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기로 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와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현대·기아자동차협력회 등 3개 단체는 이날 정 회장의 선처를 요청하는 200만명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냈다.

이들 단체가 받은 탄원서는 자그마치 1t 트럭 3대 분량.보관 장소가 마땅치 않다는 법원의 하소연에 원본은 자동차공업협회에 두고 연명서만 전달했다.

3개 단체는 탄원서에서 "정 회장 구속에 따른 현대차 경영 공백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이 총체적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면서 "고유가와 환율 급락 등 자동차업계가 당면한 위기를 돌파하려면 정 회장의 경영 복귀 외엔 대안이 없다"고 호소했다.

현대차와 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법원의 요청으로 이날 200만명 탄원서 접수를 끝으로 추가 탄원서 제출은 가급적 자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지난 4월22일 현대·기아차 협력회의 탄원을 시작으로 한달보름간 이어진 각계의 탄원서 행렬은 마무리됐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