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 시험운행이 행사를 하루 앞두고 북측의 일방적인 취소 통보로 무산됐다.

북한은 24일 오전 전화 통지문을 통해 "군사적 보장조치가 취해지지 않았고 남측의 정세가 불안정하다"는 이유를 들며 "열차 시험운행을 예정대로 할 수 없다"고 통보해왔다.

이로써 25일 경의선 문산역과 북측 동해선 금강산역에서 동시에 열릴 예정이던 기념행사와 문산역~개성역(경의선),금강산역~제진역(동해선) 구간의 시험운행 일정이 전면 취소됐다.

또 6월 말 평양 방문시 열차를 이용하려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방북 계획도 불투명해졌다.

통일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남북 당국 간에 합의한 열차 시험운행을 북측이 행사를 하루 남겨놓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연기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열차 시험운행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뤄지도록 성의있는 조치를 취하라"고 북측에 촉구했다.

신언상 통일부 차관은 열차 시험운행과 관련,"필요한 조치를 다각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사실상 경공업 원자재를 북측에 제공하는 조건으로 열차 시험운행을 추진해온 만큼 향후 대북 지원 방침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또한 정부가 북한 군부를 설득하는 데 실패한 채 행사를 강행한 측면도 있는 만큼 정부의 대북 시각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남북은 지난 11~13일 개성공단에서 철도 도로 연결을 위한 12차 실무 접촉을 갖고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에서 25일 열차 시험운행을 하기로 합의했으나 '군사적 보장조치가 마련되는 데 따라'라는 전제 조건이 달려있었다.

정부는 23일 오후 열차에 탑승할 우리측 인원 200명의 명단을 통보하겠다고 했으나 북측은 명단 교환 절차에 응하지 않았다.

정지영 기자 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