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보카트호가 독일월드컵 본선 첫 상대인 토고의 '맞춤형 적수' 세네갈과 아쉽게 비겼다.

딕 아드보카트 감독이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은 23일 마포구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아프리카 강호 세네갈과의 평가전에서 후반 29분 김두현이 선제골을 터뜨렸으나 후반 35분 세네갈 공격수 무사 은디아예에게 동점골을 허용해 1-1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아드보카트호는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8승3무3패를 기록했고 한국은 세네갈과의 역대 전적에서 1무1패가 됐다.

이날 경기는 아쉬움을 많이 남긴 한 판이었다.

박지성 김남일 이을용이 빠진 중원의 공백을 절감해야 했고 완성단계에 들어간 포백 수비라인도 불안감을 드러냈다.

개인기와 체격이 좋은 세네갈의 저항에 전반에는 수세에 몰렸고 좀처럼 공격의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

박지성 김남일을 벤치에 앉혀둔 채 설기현 안정환 이천수를 스리톱으로 놓고 김두현 백지훈 이호를 미드필더진에,김동진 김진규 최진철 송종국을 포백에 포진시킨 아드보카트 감독은 전반 세네갈 공격수들에게 몇 차례 결정적인 돌파를 허용했다.

전반 6분 라마네 바리가 날린 왼발 땅볼 슛이 골 포스트를 살짝 비켜갔고 16분에는 프레데릭 망디가 왼쪽 측면을 완전히 뚫었다.

한국은 전반 17분 안정환의 슛이 수비수 몸에 걸려 무위에 그쳤다.

또 전반 31분 이천수가 찬 프리킥이 오른쪽 골포스트를 아슬아슬하게 비켜나갔다.

후반 5분 안정환은 문전에서 이천수의 패스를 받아 골문 쪽으로 돌아선 뒤 오른발 터닝슛으로 네트를 갈랐으나 심판은 안정환이 볼을 받을 때 이미 최종 수비수 앞쪽에 위치해 있었다며 오프사이드를 선언했다.

후반 16분 이천수의 프리킥과 이어진 김동진의 강슛이 크로스바를 살짝 넘어가 땅을 친 아드보카트호는 후반 29분 김두현이 마침내 갈증을 풀어냈다.

박지성 대신 공격형 미드필더의 중책을 맡은 김두현은 후반 29분 정경호의 크로스를 박주영이 가슴 트래핑으로 받아 뒤로 살짝 흘려주자 아크 정면 쪽으로 달려들며 강력한 왼발 슈팅을 날려 세네갈 골문 왼쪽 그물을 갈랐다.

그러나 불과 6분 뒤 한국 진영 정면으로 돌진한 세네갈 스트라이커 은디아예가 날린 오른발 중거리 강슛이 네트로 빨려들어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