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은 1998년 4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경매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국내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대표적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업체다.

작년 한해 거래량 1조7000억원,회원수는 1600만명에 달한다.

옥션의 성공은 구매만 할 수 있는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회원이 구매자이자 판매자로도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만의 독특한 특성 덕분이다.

재래시장처럼 동일한 상품이라도 가격과 서비스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알뜰 소비를 추구하는 젊은 네티즌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낸 것.또 큰 자본을 들이지 않고 창업할 수 있고 실패 부담이 오프라인에 비해 적다는 점에서 판매자들이 경쟁적으로 시장에 참여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이 부담해야 할 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낳고 있다.

특히 서비스 제공 초기에 구축한 '회원간 신용도 시스템'이 큰 역할을 했다.

신용도 시스템은 판매실적과 구매자의 평가를 종합해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으로 일종의 판매·구매 후기라 할 수 있다.

옥션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홈쇼핑TV,온라인 쇼핑몰,카탈로그 쇼핑 전체를 아우르는 신 유통 시장에서 1위 도전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또 향후 할인점,백화점을 포함한 국내 전체 유통업체 가운데 4~5위권까지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2005년 4분기까지 17분기 이상 거래량 등 기존 기록을 경신하는 등 실적 강세를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