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27일 정동영 의장 등 열린우리당 새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만찬을 함께하며 주요 국정현안을 논의했다.

노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는 회동에서 양극화 문제,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으며 5·31 지방선거에 출마할 일부 장관들의 후임문제도 심도 있게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장관들의 지방선거 출마문제에 대해 노 대통령은 오거돈 해양수산부 장관 등 당에서 제시한 3~5명의 장관들에 대해 본인 동의를 전제로 '선거 차출'을 기정사실화한 상태다.

당·청은 특히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의 경기지사 출마,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의 서울시장 출마 여부를 놓고 폭넓게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만찬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은 (경기지사에) 나가려고 하는 것 같더라"고 말했다. 후임 장관 인사는 3월2일께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양극화 문제와 관련,노 대통령은 지난주 정 의장과의 단독회동에서 "재원 마련이 절실하지만 근로소득자와 영세사업자의 (세)부담을 늘리지는 않을 방침이며,예산 구조조정과 조세 형평성 제고로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의장은 대기업 중소기업 경영단체 노동계 사업계 학계 등이 두루 참여하는 연석회의로 양극화를 해소하자는 지론을 재차 설명했다고 참석자가 전했다.

이날 만찬에는 김한길 원내대표,김근태 김두관 김혁규 조배숙 최고위원,강봉균 정책위의장,박명광 비서실장,우상호 대변인과 청와대의 이병완 비서실장 및 김병준 정책실장이 참석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취임 3주년이던 지난 25일 안희정 문성근 이창동씨 등 집권에 공이 컸던 '창업공신'들을 청와대로 불러 점심을 함께했다.

이 자리에는 지난해 청와대를 떠난 이정우 전 정책기획위원장과 행담도 개발의혹 사건으로 퇴진한 정태인 전 국민경제비서관도 나왔다.

이 자리에서 일부 참석자들은 노 대통령이 남은 2년 동안 중점과제로 추진하겠다고 천명한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체결문제에 대해 다소 부정적 견해와 함께 신중론을 표시했으나,노 대통령은 "개방된 경쟁 속에서 성공해야 하며,우리가 가야 할 방향은 선진국형 서비스 산업"이라며 힘있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허원순 기자 huh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