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한나라당 서울시장 경선 후보들 간 경쟁도 한층 달아오르고 있다.

홍준표 박계동 의원과 맹형규 전 의원은 19일 당사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의 정책 및 현안 관련 입장을 발표하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맹 전 의원은 서울시를 5개 광역시로 분할하는 내용의 열린우리당 지방행정체제 개편안을 비판하며 '서울시 해체저지 범국민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울을 해체하고 국무총리가 서울시장을 겸하겠다는 망국적 발상은 정권안보를 위한 정략적 음모이자 명백한 정치적 쿠데타"라며 "집권 연장에 대한 장애물을 제거하겠다는 속셈"이라고 비난했다.

홍 의원은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이 취임사를 통해 밝힌 지방선거 심판론에 대해 강력 비판했다.

그는 윤상림 사건 등 각종 의혹사건을 거론하며 "열린우리당은 지방정부 심판보다 중앙정부 심판을 먼저 이야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또 부동산 정책 관련 시민 여론조사를 발표하며 자신의 '아파트 반값 공급' 공약 띄우기에 나섰다.

박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양극화의 책임은 정부와 열린우리당에 있다"며 "한나라당이 서민을 도외시하고 있다는 식의 태도와 인식은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택시 LPG특소세 폐지도 반대하는 열린우리당이야말로 서민의 눈물과 양극화를 말할 자격이 없다"면서 "열린우리당 새 지도부는 새로운 인식과 자세로 정치 현안을 풀어갈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