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 아드보카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감독(58·네덜란드)이 한국축구대표팀 차기 사령탑으로 확정됐다.


대한축구협회는 13일 요하네스 본프레레 전 감독의 후임으로 내년 독일월드컵 본선에서 대표팀을 이끌 차기 감독에 아드보카트 감독을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한국축구는 이로써 데트마르 크라머(독일),아나톨리 비쇼베츠(러시아),거스 히딩크(네덜란드),움베르투 코엘류(포르투갈),요하네스 본프레레(네덜란드) 감독에 이어 역대 6번째로 외국인 사령탑을 영입했다.


네덜란드 출신으로는 히딩크,본프레레 감독에 이어 세 번째다.


2002한·일월드컵 당시 히딩크호에서 한국의 4강 신화를 이끌었던 핌 베어벡 수석코치(48·네덜란드)도 아드보카트 감독과 동행해 차기 대표팀 코칭스태프를 구성하게 됐다.


신임 아드보카트 감독은 오는 29일 입국한 후 30일 공식 기자회견을 갖고 다음달 12일 이란과의 평가전에 대비해 곧바로 대표팀을 소집,훈련에 돌입한다.


축구협회는 "지난 6일 중동 현지에 파견된 가삼현 대외협력국장을 통해 우선 협상대상자 1순위인 아드보카트 감독과 처음 접촉해 다른 대표팀이나 클럽으로의 이동이 가능한지,한국 대표팀을 맡을 의향이 있는지 물었고 아드보카트 감독으로부터 원할 경우 언제든지 (UAE측과) 계약 해지가 가능하다는 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아드보카트 감독은 이 자리에서 "한국대표팀을 맡아 독일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축구협회는 설명했다.


이후 축구협회는 아드보카트 감독과 직접 면담하거나 e메일을 통해 계속 접촉한 뒤 12일 전격적으로 계약했다.


앞서 아드보카트 감독은 지난 10일 UAE 축구협회에 대표팀 감독직 사임 의사를 통보했다.


아드보카트 감독의 계약 조건은 내년 6월 독일월드컵 본선 종료 때까지며 2006년 6월15일까지 양측이 원할 경우 차기 아시안컵 본선이 끝나는 2007년 8월까지 계약을 연장할 수 있다는 조건이 붙었다.


베어벡 코치는 작년 11월부터 독일 분데스리가 보루시아 뮌헨글라드바흐와 UAE대표팀에서 아드보카트 감독과 호흡을 맞춰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