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1 부동산 대책'이 증시에 미칠 영향은 '중립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정부의 공식 발표 후 주가가 오름세를 보였듯 정책의 불확실성이 없어졌다는 점은 일단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 자금과 증시 자금은 성격이 달라 당장은 일부에서 기대하듯 주식시장으로의 대규모 자금 이동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오히려 이번 조치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어 부동산 자산의 현금화가 어려워질 경우 소비 위축과 내수 침체로 이어져 증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자금 증시 유입 효과 미미할 듯


전문가들은 부동산 대책의 내용이 이미 사전에 알려진 것들이라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분석했다.


또 장기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안정될 경우 주식투자의 상대적 매력이 높아질 수는 있겠지만 당장의 자금 이동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굿모닝신한증권 홍성태 투자분석부장은 "부동산 부문의 기대수익률이 낮아질 경우 증시로 자금이 들어올 가능성은 있지만 두 시장의 자금 성격이 다른 만큼 전체 규모는 미미한 수준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부동산 시장의 자금을 증시로 돌리기 위해서는 적립식 펀드 세제 혜택 등 보다 적극적인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골드만삭스 임태섭 대표는 "다주택 보유자들이 일단 기다려 보자는 입장을 취해 부동산 시장 쪽 자금이 쉽게 빠져 나올 것 같지 않다"며 "주식시장으로의 자금 이동은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내수 침체 때는 증시에 악영향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대책으로 부동산 거래가 위축될 경우 소비 침체로 이어져 오히려 증시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 외국계 증권사 임원은 "이번 대책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지난 2003년 10·29 대책 때와 유사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증시에 거의 영향이 없거나 오히려 지수가 상승할 수 있지만 아파트와 같은 유동성 높은 자산이 묶여 소비가 위축되고 3~4개월 후 내수 침체를 보이는 지표가 나오면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에는 수출경기가 좋아 내수 침체를 어느 정도 상쇄했지만 요즘엔 수출도 좋지 않아 내수 위축의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클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대우증권 전병서 리서치센터장은 "이번 대책에는 주택 공급을 늘리는 내용도 포함돼 있어 건설경기 활성화 등 내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도 있다"며 "집을 여러 채 가진 부자들이 이번 대책으로 인해 소비를 줄이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주 대형사 수혜,중소형사 피해


이번 부동산 대책의 가장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 있는 업종으로는 건설주와 은행주가 꼽힌다.


그러나 두 업종 모두 큰 영향은 받지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개별 종목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는 있다는 지적이다.


은행 업종의 경우 대출 자산 성장세는 둔화할 수 있지만 은행의 수익성이나 자산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국투자증권 이준재 연구위원은 "부동산 대책으로 은행의 외형 성장은 둔화하겠지만 역성장할 가능성도 적다"며 "은행별로 주택담보대출 시장에서 공격적 영업을 전개하거나 투기지역 소재 주택담보대출 비중이 높은 은행은 다소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주택담보대출 담보인정비율(LTV) 규제가 시작된 2003년 이후 주택담보대출 증가율이 높았던 은행으로는 외환 기업 하나 조흥 신한 전북 경남은행 등이 꼽힌다.


건설 업종은 대형사와 중소형사의 양극화가 심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우증권 이창근 연구위원은 "투기 수요 억제에 따라 주택 위주의 중소형 건설사들의 영업환경은 악화하겠지만 신도시,강북 광역개발 등 대형 사업의 참여 기회가 늘어나는 대형 건설사들에는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