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비극 '햄릿'은 단순하지만 진득하다. 줄거리는 간단하다. 덴마크의 왕자 햄릿이 선왕인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숙부 클라디우스 왕에게 복수한다. 쉽게 말하면 아버지의 죽음을 복수하는 아들의 이야기다.작중에 대단한 사건이 팡팡 터지지도 않는다.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를 외치며 작품 내내 고민만 한다.답답하지만 그 모습에 존재와 죽음에 대한 진한 고민이 담긴 철학극이다. 지난 9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개막한 신시컴퍼니의 '햄릿'은 그 매력을 가장 진득하게 보여준다.무대는 거의 비어있다. 반투명한 거울만이 서 있다. 인물들이 모습이 반사되다가도 죽은 자들이 어렴풋이 보이는 유리창이 되기도 한다. 산 자와 죽은 자가 겹쳐 보이는 장치가 된다. 의상도 무채색에 장식 하나 없다. 인물 외의 요소들을 최대한 덜어내 대사에 집중하게 한다.그 빈 자리를 배우들의 존재감으로 채운다. 24명의 출연진의 도합 경력만 500년. 이호재, 김무송, 박정자 등 등장인물 한 명 한 명이 묵직하다. 그들의 존재감이 각 인물이 느끼는 고뇌에 더욱 절실하게 빠져들게 한다.원로 배우들의 기세 못지않은 젊은 배우들의 열연이 놀라웠다. 지난 공연에 이어 두 번째로 햄릿 역을 맡은 강필석. 엄청난 대사량과 극적인 감정 연기에도 힘이 빠지는 구간 없이 애절함과 분노가 객석에 전해졌다. 오필리아를 맡아 연극 무대에 데뷔한 루나가 보여준 연기도 인상적이었다. 사랑하는 연인과 설레는 감정에서 시작해 아버지를 잃고 광기에 빠진 폭넓은 감정 연기를 충실히 해냈다.셰익스피어 특유의 비유 가득한 대사가 휘몰아친다. 원작의 시적인 매력을
상영관을 거의 가득 메운 관객석에서 쉴 새 없이 웃음이 터져 나온다. 영화 속 코미디 설정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 웃음은 안도의 웃음이자, 기대의 웃음이다. 위의 상황은 지난 6월 11일에 있었던 '핸섬가이즈'의 언론배급 시사회의 풍경을 한 줄 요약한 것이다. 살벌하게 생긴 (?) 두 남자의 좌충우돌을 그린 이 코미디 영화는 어쩌면, 아니, 거의 확실히, 최근 한국 상업영화의 대참패 ('설계자', '원더랜드')를 만회해줄 구원자가 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영화 '원더랜드' 뉴스] AI 남친에 빠진 '원더랜드' 수지, "실제 이런 서비스 있으면 써볼 것"남동협 감독의 장편 데뷔작 '핸섬가이즈'는 2010년에 개봉한 미국·캐나다 합작영화 '터커 & 데일 Vs 이블' (엘리 크레이그)을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호러의 클리셰와 관습을 재치 있게 활용한 이 영화는 선댄스 영화제에 초청됨과 동시에 관객과 평론가들에게도 호평받았다. 한국판 리메이크 '핸섬가이즈' 역시 이야기와 장르에 있어 전작의 기본 골자를 따른다. 영화는 험한 외모를 가진 덕에 어디 가나 오해받는 ‘재필’ (이성민)과 ‘상구’ (이희준)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재필과 상구는 목수 일을 하며 건실하게 살아가는 청년들 (놀랍게도 이 영화에서 이성민 배우는 79년생으로 등장한다)이지만, ‘흔치 않은 외모’로 늘 사람들에게 오해와 차별을 받는다. 그들은 모아 둔 돈으로 시골에 버려진 저택을 사서 새로운 전원생활을 시작할 것에 들 떠 있는 중이다.그러나 역시 그들의 발목을 잡는 ‘외모’로 이사 첫날부터 동네 경찰 ‘최 소장’(박지환)
※이 기사는 6월27일 발간되는 아르떼 매거진 7월호에 게재될 예정입니다."소설가 김기태가 그리는 평범함은 하나의 특색이나 주제로 집약되지 못한다. 그는 우리가 평범한 일상에서 간과하는 평범함을, 특유의 소설적 예리함으로 포착해낸다."소설가 김기태(39)를 가장 잘 나타내기 위해선 다소 식상한 관용구를 가져올 수밖에 없겠다. 김기태는 몇년 전 문단에 '혜성처럼 등장'했다. 그는 2022년 30대 후반의 나이에 한 일간지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했고, 이후 2년여 간 문학동네 젊은작가상과 두 번의 이상문학상 우수상을 받았다. 그가 발표한 단편들은 문학과지성사 '이 계절의 소설'에 세 번, '올해의 문제소설'에 두 번 선정되는 등 요즘 문단의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얼마 전 첫 소설집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낸 김기태를 인터뷰했다. 이번 소설집엔 등단작 <무겁고 높은>을 비롯해 그간 발표한 단편소설 9개를 모았다. 각각의 단편은 저마다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있다. 예컨대 <롤링 선더 러브>는 일반인 데이트 예능 '나는 솔로'를 패러디한 프로그램 '솔로농장'에 출연한 여성이 사랑을 찾는 과정을 그렸다. <보편 교양>과 <세상 모든 바다>는 각각 공교육 현장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아이돌 팬문화를 다룬다. 대중가요와 TV 예능 프로그램, 인터넷 유행어 등의 활용도 두드러진다. 지극히 현실적이다. 김기태의 소설이 '2020년대식 리얼리즘'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문단에선 간혹 세태소설(사회의 풍속이나 세태의 단면을 묘사하는 소설)을 순수소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문학성이 떨어진다고 보기도 한다. 사회상을 피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