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시장 쟁탈전이 뜨겁다.


소비자들로선 반갑기 짝이 없는 일이다.


보험사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자동차 배기량,차종,운전자 연령,운전자 숫자,첨단장치 장착여부 등에 따라 보험료가 세분화·차등화되면서 잘만 고르면 전보다 훨씬 싸게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이제는 단순히 연고 등에 의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서는 곤란한 시대가 됐다.


회사별 자동차보험의 특징과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분석한 뒤 자신의 조건에 딱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필수조건으로 등장했다.


◆자신의 조건을 먼저 고려하라


현대해상은 최근 자동차의 배기량과 차종에 따라 보험료를 7단계로 세분화했다.


이에 따라 △1천4백cc 초과 1천5백cc 이하 △1천9백cc 초과 2천cc 이하 △세단형의 보험료는 이전보다 2∼4% 싸졌다.


그러나 다른 배기량의 보험료는 전보다 2%가량 올랐다.


섣불리 가입해서는 곤란한 만큼 자신의 자동차 배기량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첨단장비장착도 마찬가지.동부화재는 올 초부터 ABS(잠김방지제동장치)를 장착한 차량에 대해 보험료 3%를 할인해 주고 있다.


동양화재 등은 도난방지장치를 갖춘 자동차에 대해 보험료 할인 혜택을 준다.


이런 혜택을 받으려면 우선 자신의 차량이 이 조건을 갖췄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그런 다음 여러 회사의 자동차 상품을 비교해본 뒤 가장 자신의 조건에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맞춤형 상품도 감안하라


자동차보험시장의 올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한 회사 다상품 시대'가 열렸다는 점이다.


동부화재는 6가지 상품을 갖춘 '프로미 개인용 자동차보험'을 선보였다.


구체적으론 △저가,실속보장상품인 기본플랜 △자기차량 보상강화형 상품인 내차사랑플랜 △가족상해 보상을 강화한 가족사랑플랜 △최고급형 고보장 상품인 엑설런트플랜 △SUV,RV 차량에 대한 특화상품인 SUV 플랜 △장애인 전용보험인 프로미곰두리 자동차보험으로 구성돼 있다.


삼성화재의 '2005 애니카자동차보험'도 고가에서부터 저가 상품까지 5가지 상품을 갖추고 있다.


'애니카 이코노믹'의 보험료는 기존 상품에 비해 10%가량 싸다.


반면 '애니카 VIP'의 경우 보험료가 35%가량 비싸지만 사고가 났을 경우 최대로 보장한다.


LG화재도 세 가지 상품으로 구성된 'LG화재 뉴매직카'를 팔고 있다.


'매직카 베이직'은 보험료가 10%가량 저렴하다.


같은 회사상품이라도 자신의 구미에 맞는 상품을 골라 잡을 수 있다는 얘기다.


◆한정특약을 잘 활용하라


'한정특약'이란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경우에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특약을 말한다.


'연령한정특약'이 대표적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연령한정특약은 '21세 이상''24세 이상''26세 이상' 등 세 가지였다.


그러나 올해 초부터 대부분 손보사들은 '30세 이상'특약을 신설했다.


이에 따라 30세 이상만 운전키로 특약을 맺을 경우 보험료가 이전보다 5%가량 싸졌다.


연령한정특약은 최근 갈수록 세분화되는 추세다.


현대해상은 '35세 이상 특약'을 새로 선보였다.


35세 이상만 운전하는 경우 이전의 '30세 이상 특약'에 비해 보험료가 5%가량 저렴하다.


교보자동차보험은 '48세 이상 특약'도 내놓았다.


30세 한정특약보다 5∼10%의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운전자수도 마찬가지다.


'지정 1인 추가 한정운전 특약' 등에 가입하면 범위가 넓은 기본계약에 가입해 많은 보험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돼 그만큼 자동차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가족운전자 한정특약'과 '부부한정 운전특약'을 활용하면 기본형에 비해 보험료를 10% 안팎 절약할 수 있다.


◆신상품에 주목하라


보험사들이 내놓는 신상품은 나름대로 장점을 갖고 있다.


특정계층이나 특정 운전자를 겨냥하고 있어서다.


이들 계층에 대해선 보험료 할인 혜택을 내놓고 있다.


따라서 새로 나온 자동차보험상품이나 특약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상품이 자신의 조건에 딱 맞는다면 이를 선택하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


하영춘 기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