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클래식’은 이제 생소하지 않은 표현이다. 우리가 아닌 유럽 사람들이 쓰기 시작한 말이다. 2010년대 이후 세계 클래식 콩쿠르에서 강세를 보인 한국 음악가들을 보며, 그들은 K-팝에 대비해 K-클래식이라 부르며 원인을 분석했다. 2020년 개봉한 티에리 로로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K-클래식 제너레이션’의 제목이 되기도 했다. 황수미, 임지영, 김태한이 잇따라 우승한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가 열리는 벨기에 출신의 로로 감독은 K-클래식 현상의 원인으로 한국의 음악 교육 시스템과 젊은 청중에 주목한다. 앞으로 ‘K-클래식 인물열전’에서는 이런 K-클래식을 만들어온 주인공들인 연주가들을 한 명씩 소개한다. 그 첫 순서는 물론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다. 정경화의 첫 녹음, 차이코프스키/시벨리우스 협주곡을 처음 들었을 때가 떠오른다. 영국 레이블 데카 음반을 라이선스 발매한 엘피로 들었던 그 날은 날카로운 첫키스의 추억 같이 남아있다. 시퍼런 날을 허공에 번뜩이며 활은 신들린 듯 질주했다. 바이올린은 현을 뿌리치며 슬픈 듯 울부짖었다. 영감이 가득했던 그 연주에 놀란 서양인들은 그녀를 '바이올린을 든 마녀'라고 불렸다. 정경화는 K-클래식이란 말이 존재하지 않았던, 아니 한국이 어디 붙어있는 나라인지도 잘 모르던 1970년대, 한국인이 갈 수 있는 거리를 넘어, 가장 멀리까지 갔던 연주자였다. 정경화는 1948년 서울에서 4남 3녀 중 셋째딸로 태어났다. 딸의 재능은 어머니 이원숙 여사(2011년 작고)가 발견했다. 두 살 때부터 노래를 곧잘 하던 셋째 딸 경화를 유심히 관찰했다. 딸의 음정은 완벽했다. 어머니는 경화에게 노래를 시켰고 피아노
하이브와 분쟁 중인 민희진 어도어 대표의 해임 여부를 결정짓는 임시주주총회가 31일 열린다. 어도어는 하이브 측 감사를 포함한 구성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이사회를 개최해 31일 임시주총을 열기로 결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어도어 측은 "임시주총 안건은 하이브가 요청한 내용으로 의결됐다"고 전했다. 하이브가 요청한 내용은 민 대표 해임을 골자로 하는 '이사진 해임 및 신규선임안'이다. 하이브는 지난달 22일 '경영권 탈취 의혹'을 이유로 어도어 감사에 전격 착수한 이래 민 대표를 포함한 어도어 경영진의 교체를 추진해왔다. 민 대표 측은 지난달 30일 서울서부지법에서 열린 임시주총 소집 허가 신청 심문기일에서 오늘 이사회를 열고 임시주총 소집 여부를 결정한 뒤 이달 말까지 임시주총을 열겠다고 밝혔다. 이사회가 이달 말 임시주총 개최를 결정하면 임시주총은 하이브가 계획한 6월 초보다 1∼2주 이른 시점에 열리게 되는 것이다. 하이브는 당초 법원의 결정을 토대로 6월 초 임시주총을 열고 민 대표와 측근 신 모 부대표 등 어도어 경영진 해임안을 상정할 예정이었다.앞서 민 대표는 어도어 지분 80%를 보유한 하이브가 임시 주총에서 민 대표 해임안에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했다. 법원이 민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는지에 따라 어도어 경영진의 해임 여부가 정해질 예정이다.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 하이브는 어도어 경영진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하이브의 계획은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가처분 신청 심문은 오는 1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하이브
제크 포크스는 미국 블룸버그 탐사전문 기자다. 암호화폐의 의심스러운 실체를 파헤치던 그는 동남아로 향했다. 처음 찾은 곳은 캄보디아 수도 프노펜의 환전소 거리였다. 중국인들이 운영하는 이 환전소들은 ‘테더’ 같은 스테이블코인(가격이 달러에 고정된 코인)을 달러로 바꿔줬다. 신분증도 이름도 묻지 않았다. 어떻게 얻은 코인인지도 상관하지 않았다. 두 번째 찾은 곳은 교외의 작은 마을이었다. ‘차이나타운’이라 불렸다. 중국 갱단이 사람들을 가둬놓고 코인 사기를 벌이는 곳이다. 갱단은 합법적으로 보이는 구인 광고를 냈다. 구직자들은 고객 서비스 직원이나 영업 사원으로 일하며 돈을 괜찮게 벌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캄보디아에 도착하는 순간 그들은 감금된 채 사기에 가담해야 했다. 그들은 온라인에서 호감을 발하는 외모를 내세웠다. 좋은 투자처가 있다며 코인 투자를 종용했다. 스팸 문자를 보내는 일도 했다. 주로 선진국 사람들이 대상이었다. 작업량을 채우지 못하면 맞거나 굶었다. 때로는 살해당했다. 포크스가 찾은 차이나타운은 으스스했다. 검은 옷을 입은 경비원이 보초를 섰다. 건물 발코니에는 용접된 철봉이 달려 마치 새장 같았다. 건물 안에 들어가볼 수는 없었다. 온라인에 유출된 영상을 통해 가늠해볼 수는 있다. 영상엔 피에 젖은 흰색 티셔츠를 입은 남성이 등장한다. 전기 충격봉을 든 2명의 갱에게 쫓기고 있었다. 그는 도망치다가 주저 앉더니 가위를 목에 대고 살려달라고 외쳤다.포크스가 쓴 <비이성적 암호화폐>는 암호화폐 산업의 어두운 이면을 들여다 본다. 동남아에서 벌어지는 갱단의 인신매매 현장만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