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골퍼들이 볼이 잘 맞으면 꼭 퍼팅에서 헤맨다는 말을 한다.

바꿔 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골프라는 게임에서 드라이버샷,아이언샷,그리고 퍼팅까지 모두 잘 하기란 쉽지 않다는 뜻이다.

볼이 잘 맞는 날에는 퍼팅까지도 완벽하게 하고 싶은 마음에 오히려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만약 정확한 샷으로 볼을 그린에 올렸고 홀에 아주 가깝게 붙였다면 여러분은 버디를 하고자 더욱 긴장하게 될 것이다.

혹 홀과 그리 가깝지는 않더라도 파를 하기 위한 퍼팅 찬스가 두번뿐이기 때문에 또한 긴장하게 될 것이다.

대개의 경우 긴장하면서 퍼팅하게 되면 두가지 현상이 나타난다.

하나는 클럽을 너무 꼭 쥐게 돼 볼을 굴리지 못하고 때리게 되는 것이고,또하나는 퍼터의 움직임과 함께 몸이 회전하면서 퍼터 페이스가 닫혀 버리게 되는 것이다(guiding putt).

이런 실수를 피하기 위해 두가지를 꼭 체크하기 바란다.

먼저 그립이다.

클럽을 너무 꼭 쥐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퍼터를 너무 꼭 쥐면 볼을 굴리지 못하고 때리게 되므로 정확한 퍼팅이 불가능하다.

다음은 템포조절을 해야 한다.

내 경우 주로 숨고르기를 하듯이 '하나-둘'을 천천히 세고 퍼팅한다.

숫자를 셀 때는 리듬을 타는 것이 중요한데 이 리듬이 볼을 자연스럽게 굴리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하면 짧은 거리의 퍼팅에서도 폴로스루를 완전히 할 수 있어 볼을 똑바로 굴릴 수 있게 해준다.

또 템포와 그립 압력(grip pressure) 조절은 먼 거리 퍼팅에서 '디스턴스 컨트롤'에 큰 도움이 된다.

템포와 그립 압력이 일정하면 백스윙폭으로 거리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가벼운 그립으로 리듬을 타면서 퍼팅하는 것이다.

퍼팅의 기초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 소개한다.

한국인 최초의 미LPGA·PGA 클래스A 멤버·미국 시너지골프 대표 kristypark@p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