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국민은행장은 30일 금융감독당국의 징계방침에 대해 "회계처리는 법무법인과 회계법인,국세청 등으로부터 여러 차례 확인을 거쳐 결정한 것"이라며 "지금도 내 판단에는 잘못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당국의 제재가 행장교체를 위한 수순이라는 분석에 대해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 선진국"이라며 "설마 그럴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이날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금융당국의 최종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김 행장은 "국민은행의 회계처리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있는 등 아직까지 오류라고 확정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며 "전문가들이 다시 한번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일은 미국에서는 전혀 문제가 안되는 성격의 사안이고 신용평가회사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도 (회계처리를 둘러싼 논란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혀왔다"며 "한국은 세무회계와 재무회계가 달라 이런 시비가 생기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행장은 "노무현 대통령도 지난 6월 금융기관장 오찬모임에서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 위기관리과정에서 선의를 갖고 내린 판단 등 허용될 수 있는 오류는 면책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금융당국과 국민은행 사이에 회계규정 해석을 둘러싸고 오해가 있을 수 있는만큼 조속히 오해가 풀리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행장은 향후 대응방침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금융감독위원회가 공식적으로 발표할 때까지는 뭐라고 말할 수 없다"며 "예단을 하고 은행차원의 대응방향을 결정했다가 공식결정이 달라지면 문제가 되지 않겠느냐"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재심청구 등 법적대응 여부에 대해서도 "실무진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금융감독당국의 공식 발표가 있어야 한다"며 "주주와 투자자들에게도 '지금은 아무 말도 할 수 없다'고 전했다"고 덧붙였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