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신기남 의장이 19일 공식 사퇴한다.

신 의장은 당내 중진들의 만류로 막판 고심을 거듭했으나 사퇴로 최종 가닥을 잡았다.

신 의장은 18일 중진들과의 회동에서 사퇴의사를 밝힌 뒤 이날 오후 예정에 없이 광복회를 방문해 사과했다. 사퇴를 위한 마지막 수순 밟은 것이다.

신 의장은 19일 당사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신 의장의 사퇴가 기정사실화되면서 향후 지도체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신 의장 사퇴수순=신 의장은 이날 당내 중진들과의 회동에서 "과거사 청산의 걸림돌이 되고 싶지 않다"며 사퇴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의장은 이날 광복회 사무실을 찾아 "독립유공자들에게 사죄하러 왔다"며 "미안하다.

사죄한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신 의장은 기자들에게 "심사숙고하고 있다"며 "제게 맡겨달라"고 말해 사퇴를 결심했음을 내비쳤다.

이와관련,김부겸 당의장 비서실장은 "사퇴 후 수습방안을 마련하느라 시간이 걸리는 것"이라며 "19일 입장표명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퇴 후 지도체제 등에 대한 가닥을 잡은 뒤 공식 회견을 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는 의미다.

◆불거지는 당권갈등=신 의장 사퇴 이후 누가 당권을 잡느냐가 내년초로 예정된 지도부 경선은 물론 차기 대선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이라 벌써부터 당내 주도권 다툼이 가시화되고 있다.

신 의장의 사퇴는 '천·신·정(천정배-신기남-정동영)'으로 대표되는 당권파의 독주체제가 무너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친(親)김근태계'와 개혁당 출신 등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비당권파가 세규합에 나서면서 힘 겨루기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최대 쟁점은 향후 당내 주도권과 직결된 지도체제문제다.

현재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과 이부영 상임중앙위원의 의장직 승계안이 팽팽히 맞선 상태다.

당권파측은 신 의장이 사퇴하면 상임중앙위원의 선출직 위원 5명 중 3명이 궐위돼 정통성과 대표성을 상실하는 만큼 비대위를 구성해 정기국회에 임하자는 입장이다.

당권파는 한명숙 위원을 비대위원장 후보로 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채정 의원 등은 "비대위를 구성해 내년 전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비당권파는 "민주주의 절차를 따라야 한다"면서 이부영 위원의 의장 승계나 비대위원장 선임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인영 조경태 의원은 "당이 비상체제가 아닌 만큼 비대위는 안된다"고 못박았고 안영근 의원도 "비대위를 구성하더라도 당헌상 의장승계 순위가 있는 만큼 이부영 위원이 (위원장을) 맡으면 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조기 전대 개최 주장도 나오지만 정기국회 일정 등을 감안하면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재창·양준영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