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주파를 이용해 사각턱을 교정할 수 있는 'RF 교근축소술'이 새롭게 선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시술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생기지 않으며 시술 효과 또한 반영구적이다.
이에 따라 RF 교근축소술은 기존 안면 윤곽 성형시장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보톡스를 대체할 사각턱 교정술로 자리잡을 것으로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전망하고 있다.
최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RF 교근축소술 심포지엄에는 1백50여명의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대거 참석했다.
RF 교근축소술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인가를 확인시켜 준 것이다.
◆ 딱딱한 음식 많이 씹으면 사각턱 유발할 수 있어
교근(咬筋,masseter muscle)이란 글자 그대로 씹는 기능을 하는 근육을 말한다.
네쌍으로 구성돼 있는 저작근중 하나다.
아래와 위 치아를 꽉 물면 귀의 아래 부분에서 심줄이 만져지는데 이것이 바로 교근이다.
교근은 선천적인 요인 외에 턱에 힘을 오랫동안 가하게 되면 커진다.
실제로 껌이나 오징어처럼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턱 근육이 발달해 턱 모양이 네모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사각턱 교정술의 기본 원리는 비대해진 교근을 축소시켜 턱을 갸름하게 하고, 더 이상의 근육 발달을 막는 것이다.
사각턱은 단지 뼈만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뼈를 싸고 있는 두터운 근육만 제거해도 턱선이 갸름해질 수 있다는 말이다.
교근을 50% 정도 제거해도 인체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으며 씹는 기능에도 문제가 없다.
◆ 30분 만에 사각턱 반영구적 교정가능
현재 널리 시술되고 있는 사각턱 교정술은 안면윤곽술이나 보톡스 주사요법이다.
안면윤곽술은 교근을 절제하는 것이며, 보톡스 주사요법은 보톡스를 교근 부위에 주사해 교근을 축소하는 것이다.
RF 교근축소술도 교근을 축소하는 것이지만 고주파를 이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안면윤곽술은 전신마취를 한 다음 수술해야 하고 수술 흉터가 남는 것이, 보톡스 주사요법은 축소된 교근이 수개월이 지나면 풀리는 것이 각각 단점인데 RF 교근축소술은 이 문제를 해결했다.
RF 교근축소술은 효과에 비해 시술이 간단하다.
구강 안쪽에 특수 고주파 바늘을 삽입해 교근에 고주파 전류를 흘려보내 근육 조직을 파괴시키면 수축이 일어나 턱이 줄어들게 된다.
근육세포의 부피가 줄어드는 보톡스와는 달리 근육세포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효과가 지속된다.
시술 시간은 양쪽 턱 기준으로 30분 정도다.
수술 후 1∼2일 정도 약간의 붓기가 있으며 수시로 냉찜질을 해주면 수술 다음 날부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구강 내의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항생제를 3일 정도 복용하며,3∼4일 간은 칫솔질 대신 구강청정제로 가글하면 된다.
시술 후 6∼8주 동안은 입을 크게 벌리는 것을 삼가야 한다.
입을 크게 벌려 하품해서는 안되며 상추 쌈 등을 먹기 위해 입을 크게 벌려서도 안된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
도움말 = 매직주름제거연구소(www.magiclif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