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국무총리는 13일 '일상적 국정운영은 총리가 총괄해 나가고 대통령은 장기적 국가전략과제를 추진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정치적 책임총리제가 아니라 정책적 책임총리제의 뜻에 가깝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낮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초청,오찬을 함께 하는 자리에서 "노 대통령의 언급은 지금까지 총리의 역할은 제한되고 대통령에게 모든 것이 쏠려 있었던 만큼 총리와 적절히 (업무) 분담을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또 "노 대통령은 저를 총리로 지명할 당시부터 '대통령은 국가의 큰 과제를 설정,구상·관리하는 등 거시적인 측면을 맡고,행정적 실행은 총리가 맡아서 하는 게 좋겠다'는 뜻을 밝혀왔다"면서 "다만 모든 업무를 총리실이 다 맡아 할 수는 없는 만큼 총리실 조직과 진용을 갖춰가면서 각 과제마다 대통령과 상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노 대통령이 정동영 통일부 장관에게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을 겸직토록 하는 등 사실상 통일부총리로서 외교안보분야를 총괄토록 결정한 것이 차기 대권구도와 연결돼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 "통일외교분야 연관업무가 많기 때문에 통일장관이 두루 살펴달라는 의미로 해석한다"고 말했다.

허원순 기자 huh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