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위한 선거제도 개편과 지구당 폐지에 따른 문제점 보완 등 정치관계법의 전면 손질에 나선다.

4·15총선 전 '수의 논리'에 밀려 좌절됐던 여권의 정치개혁안을 현재의 여대야소 구도에서 관철시키겠다는 것이다.

열린우리당 정치개혁특위 소속 의원들은 13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선거제도 개편을 비롯 선거법과 정당법 등 정치관계법안 개정작업에 착수했다.

열린우리당은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중대선거구제 도입과 지구당 폐지에 따른 보완책,인터넷 실명제 폐지,선거연령 인하,후원금 모금방식 개선 방안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계와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제2기 범국민정치개혁 협의회를 빠른 시일 안에 구성할 것을 야당에 제안했다.

천정배 원내대표는 이날 "지난 3월 개정된 정치개혁법 중 인터넷 실명제 도입은 개악이었다"며 "이제 과반수 집권여당이 된 만큼 국민이 바라는 정치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강래 정개특위 위원장도 "지구당 폐지로 지역단위 정당활동이 불가능해졌다"며 정치관계법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개특위 간사인 유시민 의원은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지지율에 비해 많은 의석을 차지한 반면 민노당과 민주당은 지지율보다 적은 의석을 얻는 등 민의가 왜곡된 측면이 있다"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큰 틀에서의 선거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열린우리당은 이와 함께 현행 선거법과 정치자금법이 정치신인의 원내진출을 어렵게 하고 선거운동을 크게 위축시켰다는 판단 아래 현역의원의 기득권을 줄이는 선에서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또 정당의 공직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 관련 조항도 정치관계법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