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1일 '재검토 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신행정수도 예정지를 발표하자 '원천 무효'라고 선언하는 등 강력 반발했다.

이강두 당 수도이전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 60% 가까이가 수도이전에 반대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막무가내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한나라당은 이전지 확정을 인정할 수 없고 향후 수도이전과 관련된 예산안 심사를 전면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ㆍ여당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또 "한나라당은 국회 관련 상임위와 국정감사에서 수도이전 문제를 철저히 검증해 나갈 것"이라며 "독자적으로 타당성과 대안을 모색한 후 (수도이전 찬ㆍ반에 대한) 당의 명확한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수도이전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정부ㆍ여당에 TV공개 토론을 제안했다.

박근혜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은 후보시절 '당선 후 1년 이내에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 국민투표로 최종 결정하겠다'고 했고 취임 이후에도 그런 발언을 몇차례 했다"며 "국회안에 행정수도특위를 조속히 설치하고 그 곳에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수도이전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고 특위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민주노동당도 정부가 국민적 합의나 타당성 조사 없이 졸속으로 강행 처리하고 있다며 수도이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양준영ㆍ최명진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