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세인 전격 생포] '후세인 처리 어떻게'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대통령이 체포됨에 따라 이제 그의 처리방안에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라크 미군정당국과 과도통치위원회는 지난 10일 후세인정권 하에서 저질러진 각종 범죄를 처벌하기 위해 이라크전범 특별재판소를 설립했으며, 후세인도 여기서 단죄될 가능성이 높다.
후세인의 체포직후 아흐마드 찰라비 과도통치위원도 "후세인이 공개재판에 회부될 것"이라고 말해, 그가 이라크 국내 특별법정에서 재판을 받을 것임을 시사했다.
아직 특별재판소가 심리할 대상인물과 사건, 재판진행방식 등은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지만, 과거 2차대전 이후의 뉘른베르크 군사법정과 도쿄 국제군사재판소, 93년의 유고 국제전범재판소 등의 선례를 기본으로 삼을 예정이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후세인을 비롯, 전정권의 고위인사 대부분이 이 법정에 설 가능성이 높으며, 첫 심리는 빨라야 내년 7월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후세인이 이 법정에 설 경우 전쟁과 쿠르드족 학살 등의 혐의로 일급 전범이 확실시되며, 최고형인 사형을 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미군에 의해 주요 전범혐의로 수배된 후세인정권 고위인사는 모두 55명으로 현재 후세인을 포함해 39명이 체포된 상태로, 이들도 모두 특별법정에 서게 될 전망이다.
-----------------------------------------------------------------
< 사담 후세인 체포되기까지 >
. 1937년 4월28일 티크리트 인근 아우자 마을
. 57년 범아랍 사회주의 바트당 입당
. 59년말 군부 실세 카심 총리 암살기도, 시리아 거쳐 이집트 망명
. 60년 2월25일 궐석재판에서 사형선고
. 64년 10월14일 압둘 살람 아리포 대통령정권 전복 모의 체포
. 68년 바트당 정권 장악 혁명평의회 부의장
. 79년 7월 혁명평의회 의장 1인통치 시작
. 88년 3월 쿠르드족 학살
. 90년 8월 쿠웨이트 침공
. 98년 12월 미ㆍ영의 '사막의 여우' 작전 공격 받음
. 2003년 12월14일 체포
우종근 기자 rgbacon@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