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기술] '한국특허정보원' .. 산재권정보 DB 구축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특허정보원(원장 민경탁)은 지난 95년 7월 설립된 특허청 산하 특허기술정보서비스 전문기관이다.
기업의 기술개발 단계별로 필요한 특허기술정보 선행기술조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허기술정보서비스(KIPRIS)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 산업재산권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검색, 열람할 수 있게 만든 서비스다.
출원번호, 출원인, 발명의 명칭 등 서지정보, 초록 대표도면 명세서 등 기술정보, 심사.심판진행상황 심결문 등록사항 등 행정정보 등 약 3백50만건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발생일로부터 1일 이내에 정보검색이 가능하다.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와 특허정보원 홈페이지(www.kipris.or.kr)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전국 15개 특허정보지원센터와 연계해 특허정보 검색방법, 특허 및 제도 등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선행기술조사분석서비스
특허정보원의 각 기술분야별 전문조사요원이 방대한 양의 산업재산권 데이터베이스와 전문 조사도구를 활용해 개인 기업 연구소 발명가들을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선행기술조사란 출원했거나 출원하고자 하는 발명보다 먼저 출원된 것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연구개발의 방향을 효율적으로 설정하고 중복 연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또 신제품의 상품화를 검토할 때 특허분쟁을 막을 수 있고 경쟁사의 기술동향을 파악할 수도 있다.
이 서비스는 권리취득 가능성을 미리 확인한 후 출원여부를 결정하거나 청구범위를 변경해 최대한 넓고 강한 권리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특허성(Patentability) 조사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연구개발 추진을 위해 연구개발 테마와 관련된 특허정보를 폭넓게 조사.분석해 제공하는 특허기술정보조사 신제품 출시전 제품 판매 또는 수출지역에 대한 선행기술을 조사, 특허분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침해방지조사 등이다.
특허맵(PM) 작성 서비스
특정 기술 분야의 기술동향과 특허권의 출원 및 권리확보 현황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표 및 도형으로 만든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공백기술 및 주류기술 등을 파악, 연구개발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다.
특허맵은 출원건별 리스트, 특허출원 추이, 특허권의 권리분포현황 등을 수록하고 있다.
기술가치평가 서비스
기업 또는 개인이 보유한 기술의 가치를 권리성 기술성 시장성 등의 관점에서 명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금액 또는 등급으로 평가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기술사업화 자금 조달, 기술담보 설정, 기술거래, 기술이전 등을 위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