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견기업 大도약] 중견.中企 '해외공략' 승부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해외시장을 뚫어라.


    중견.중소기업들이 새해 전략으로 수출을 내세우고 있다.


    좁은 내수시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보는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 공략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필리핀에 현지공장을 두고 특수화학용기를 생산하고 있는 크로바케미칼의 강선중 회장은 "올해는 중견.중소기업들이 수출의 중심에 서는 한해가 될 것"이라며 "해외바이어를 만나느라 새해 첫날부터 쉴 틈 없이 바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소기업인은 "신년 초부터 해외 바이어의 요청으로 동남아를 다녀오는 등 수출상담이 늘고 있어 올 수출에 활기가 돌 것 같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청도 올해 중견.중소기업들의 수출지원을 위해 해외전시회 및 시장개척단 파견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만 연간 98회에 걸쳐 실시하고 이 사업에 모두 52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보루네오가구는 올해 동남아 중동시장을 중심으로 4개국에 5개의 판매망을 내는 등 현지마케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올해 전년 대비 20% 증가한 1천2백만달러의 수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경동보일러는 올해 지난해보다 10% 이상 증가한 2천만달러를 수출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네덜란드 그리스 터키 등 유럽시장과 중남미시장 공략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이 주를 이루는 귀금속 업계도 올해 수출강화에 나서고 있다.


    KS주얼리는 올해 지난해보다 30% 이상 신장된 2천만달러를 수출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미국 중동 일본 등 10여국에 달하는 수출대상 국가를 올 연말까지 20개국으로 늘리기로 했다.


    미꼬쥬얼리도 고가제품 위주로 해외시장을 공략해 올해 8백만달러 수출을 목표로 잡았다.


    이 회사 배익한 대표는 "디자인 개발을 강화해 보석유행을 이끄는 이탈리아 진출을 해보겠다"고 다짐했다.


    중견.중소기업들이 신년 설계를 해외시장 공략에 두고 있지만 생각만큼 여건이 좋은 것은 아니다.


    미국의 이라크 공격이 임박해 있고 한국의 수출 경기도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장담할 수만은 없는 형편이다.


    그렇다고 주저앉아서는 안된다는게 중소기업인들의 한결 같은 목소리다.


    중견.중소기업의 대러시아 수출 대행 업체인 러시안브레인의 변영숙 대표는 "새해는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역량을 펼쳐 보이는 한해가 될 것"이라며 "주변 여건이 어려운 만큼 신흥시장 공략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


    ?

    ADVERTISEMENT

    1. 1

      "삼성보다 7년이나 늦었는데…" 아이폰에 숨은 '비밀' [박의명의 실리콘 트래커]

      애플의 최신 아이폰17 시리즈는 외관 디자인 변경만큼 중요한 내부 구조의 변화가 있다.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탑재한 ‘베이퍼챔버’(Vapor chamber) 냉각시스템이다.스마트폰 제조사 중 베이퍼챔버를 가장 먼저 사용화한 곳은 삼성전자다.삼성은 2019년 출시한 갤럭시 S10 5G 모델에 베이퍼챔버를 탑재했고, 이후 2023년 갤럭시 S23시리즈부터 전 모델에 베이퍼챔버를 적용했다.베이퍼챔버란 내부에 냉매가 들어간 진공 상태의 금속 상자다. vapor(증기) chamber(방)라는 이름처럼 열기를 분산시켜 발열을 줄이는 기능을 한다.애플이 그동안 베이퍼챔버를 사용하지 않았던 이유는 기술이 없어서가 아니다. 애플은 칩셋의 전력 효율을 극대화하고, 칩셋과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하는 방식으로 발열을 제어해왔다.애플의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인 A칩의 가장 큰 특징은 ‘저전력’이다. AP는 두뇌 역할을 하는 칩셋으로, 그래픽처리장치(GPU)·중앙처리장치(CPU)·모뎀 등이 그 안에 들어간다.전력을 적게 소모하면 발열도 적게 난다. 전력을 덜 소모하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을 경쟁사 대비 10~20% 적게 넣으면서 휴대폰 사용 시간을 비슷하게 가져갔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의 철학은 열이 나면 식히는 게 아니라 열 자체를 안 나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애플이 베이퍼챔버를 적용한 것은 스마트폰이 인공지능(AI) 기기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성능 AI를 구동하면 애플의 저전력 칩셋으로도 발열을 제어하기 어려워졌다.최근 보급형 라인에서 고성능 작업을 할 때 발열이 심하다는 소비자 불만이 나오고 있다.애플은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폰17 ‘프로’ 시리즈에만 베이퍼챔버를 적용

    2. 2

      새해 첫 출근길, 영하 17도 '냉동고 한파'…李대통령, 신년 인사회 [모닝브리핑]

      ◆ 최저 기운 '-17도' 강추위금요일인 2일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매우 춥겠습니다. 최저기온이 -17도까지 내려가고 강풍까지 더해지면서 강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기상청은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 충북, 일부 충남권 내륙, 경북권 내륙, 전북 동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으로 떨어지겠다고 예보했습니다. 경기 내륙과 강원 내륙·산지, 경북 북동 내륙·산지에서는 -15도 안팎까지 내려가겠습니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17도에서 -5도, 낮 최고기온은 -5도에서 4도로 예상됩니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지겠으며, 급격한 기온 변화와 한파로 인한 건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전국은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미세먼지는 청정한 북서 기류의 유입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李대통령, 오늘 靑 영빈관서 신년 인사회…국힘 지도부는 불참이재명 대통령은 2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인사회를 개최합니다. 이날 행사에는 우원식 국회의장과 조희대 대법원장, 김상환 헌법재판소장, 김민석 국무총리,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정부 장·차관, 국회 상임위원장 등 각계 주요 인사들도 다수 참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장동혁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번 행사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는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과 통일교 특검 등을 둘러싼 여야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입니

    3. 3

      '삼성전자 개미들 좋겠네'…'39조 잭팟' 터지더니 파격 전망

      2025년 총 80조원이 넘는 합산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새해엔 이보다 2배 더 늘어난 영업이익을 올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고대역폭메모리(HBM)과 범용 메모리 부문 성장에 힘입어 이 같은 실적을 기록하게 된다는 분석이다. 2일 인공지능(AI) 투자정보 플랫폼 '에픽AI'를 활용해 복수의 증권사 보고서들을 분석한 결과 삼성전자·SK하이닉스는 올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연간 실적도 큰 폭으로 개선된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4분기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예상을 뛰어넘는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 사업을 맡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이 전사 실적을 끌어올린다는 관측도 나온 상태다. 실제 서버용 D램과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eSSD) 수요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D램, 낸드 평균판매가격(ASP)이 각각 35%, 15% 이상 오른다는 전망이 제시되기도 했다. 영업이익률도 D램의 경우 50%, 낸드 부문은 20%에 이를 것이란 추정치도 나왔다. 메모리 시장은 한동안 수요 강세에 따른 공급 부족이 지속되면서 공급자 우위 상황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2025년 연간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매출 약 422조원, 영업이익 82조원으로 전망된다. 이는 삼성전자 전사 실적 컨센서스(매출 약 328조원·영업이익 약 39조원)를 합산한 결과다. 삼성전자 DS부문은 4분기 전사 영업이익 18조~19조원 중 15조원 안팎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HBM, 범용 메모리 부문 성장으로 양사 모두 역대 최대 실적을 올릴 전망이다. 양사 합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