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내에 '정치개혁 연구실'을 설치토록 지시하는 등 정치개혁 부분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임채정 인수위원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인수위원 간담회에서 "정무분과위 산하에 정치개혁 연구실을 설치해 국민의 여망인 새정치 실현 작업을 정권인수 단계에서부터 가시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29일 정치개혁연구실 설치방침과 관련, "노 당선자가 최근 '당과 별도로 인수위에 정치개혁 관련 입법을 다룰 소위를 두도록 하라'고 지시함에 따라 설치키로 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무분과 소관 부처에 중앙선관위가 포함돼 있어 선거 등 정치관련 제도의 개선이 다뤄질 수 있다"면서 "구체적인 활동 방향이나 목표는 인수위 출범 후 정무분과에서 본격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개혁 연구실은 특히 지역대결구도를 완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국회의원선거제의 중.대선거구제 전환을 집중적으로 다룬다는 방침이다.

노 당선자가 최근 민주당 선대위 전체회의(23일)와 연수대회(26일)에 잇따라 참석, "지역주의 극복을 위해 중.대선거구제로의 전환을 추진할 것"이라며 "각 당이 정비되면 협상 테이블에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기 때문이다.

정치개혁 연구실은 이와 함께 노 당선자의 정치개혁 공약 사안인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도입 △돈안드는 선거를 위한 선거공영제 확대와 투명한 정치자금 모금을 위한 정치자금법 입안 △제왕적 대통령의 폐해를 막기 위한 권력구조개편 및 개헌문제 등을 심도있게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