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으로 향하던 실크로드의 대상들이 천산산맥을 넘어 맨 처음 만났던 오아시스, 타슈켄트.

우즈베키스탄의 수도로 잘 알려진 이 곳이 새로운 해외 골프 투어지로 '뜨고' 있다.

특히 타슈켄트 레이크사이드 골프 클럽은 중앙 아시아 특유의 광활한 초원이 잘 살린 이국적인 풍경으로 각광받고 있다.

타슈켄트 레이크사이드 골프 클럽은 타슈켄트 동부를 관통하는 젖줄 치르치크 강 연안에 자리하고 있다.

사막성 기후를 띠고 있는 탓에 섭씨 30도를 넘나드는 고온의 여름에도 습하지 않고 오히려 쾌적한 곳.

겨울에도 골프장이 위치한 평지의 기온은 우리네 초봄 날씨 정도를 유지한다.

사철 변함 없이 늘 파릇파릇한 필드 컨디션이 보장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겨울이면 멀리 눈 덮인 천산 산맥의 절경을 감상하며 푸른 잔디를 밟아 볼 수 있는 독특한 경험도 가능하다.

춥지도 덥지도 않은 적당한 체감 온도 속에서 라운드을 즐길 수 있어 새로운 겨울 골프 투어지로 적격인 셈이다.

18홀 규모의 골프장은 현재까지 중앙아시아 유일의 국제규격 골프장으로 알려져 있다.

동시에 그 규모나 코스 상태는 모스크바의 나하비노 골프장과 함께 구 소련 지역 최고의 골프장으로 손꼽힌다.

치르치크강 옆의 유원지를 개조해 지난 1998년 개장했다.

필드를 둘러싸고 있는 경관 역시 탁월하다.

인(In)코스는 숲과 물을 적절히 이용한 레이 아웃으로 여성적인 매력이 물씬 풍기는 곳.

특히 산 정상의 눈이 조금씩 녹아 내려 일년 내내 맑고 시원한 개천이 통과하는 풍경을 자아낸다.

반면에 아웃(Out)코스는 중앙아시아의 평원을 닮아 곧고 막힘 없이 뻗은 페어웨이가 일품.

남성미가 두드러져 다이내믹한 변화를 맛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홀들이 완만한 기복에 편안한 시야를 보장하고 있음에 비해 공략이 결코 만만치 않다.

홀은 대체로 비거리가 길어 타수를 줄이기가 쉽지 않고 곳곳에 조성된 인공 호수는 복병처럼 골퍼들의 방심을 노리고 있다.

장타를 요구하면서도 반면에 욕심껏 드라이버를 휘두르다가는 자칫 일을 그르치고 마는 것.

레이크사이드 골프 클럽이 보유한 리조트는 코스내 로하트 호수 주변에 자리하고 있다.

여기서 1번 홀의 티 오프 박스까지의 거리는 도보로 불과 10여분.

그저 산책하듯 걸어가 곧바로 샷을 날릴 수 있다.

맘만 먹으면 먹고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온종일 필드에서 보내는 일이 어렵지 않은 셈.

라운드 인원의 제한을 두지 않아 혼자서도 필드로 향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국인으로서 레이크사이드 골프 클럽을 운영하고 있는 서건이 회장(전 초대 우즈베키스탄 대사)은 "중앙 아시아의 이국적인 자연 속에서 여유로운 삶의 행복을 맛볼 수 있는 곳"이라고 설명한다.

부킹이 필요 없는 무제한 라운딩을 비롯해 24시간 룸서비스,특별히 마련된 한국 음식 등이 골퍼들의 편안함을 위해 마련된다.

< 글 = 남기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