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한경 소비자 대상] 금융 : 현대카드 '현대[M]카드' 등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차별화된 서비스가 없으면 시장에서 이길 수 없다.'
올해 신용카드 시장의 판도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이렇다.
수없이 쏟아지는 신용카드 상품의 홍수 속에 소비자들의 선택을 유도한 모토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비자의 연령별, 성별, 소비패턴별로 세분화한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 삼성카드 '지엔미(知&美)카드'
삼성카드의 '지엔미(知&美)카드'는 4백60만 회원이 이용하는 여성전용카드.
여성들의 경제력과 구매력이 커지고 있는 소비패턴의 변화에 맞춰 내놓은 성별특화 카드인 셈이다.
이 카드는 2000년 8월 선보인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모아 왔다.
여성 신규회원의 경우 90% 이상이 지엔미카드를 발급받고 있을 정도다.
이 카드의 회원이 여성인 점에 착안,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에서 향기가 나도록 특수 코팅했다.
삼성카드의 각종 부가서비스와 여성들이 필요한 서비스가 망라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돈을 아껴쓰는 여성소비자들의 소비행태에 따라 무이자할부 서비스가 들어 있다.
전국 모든 백화점과 할인점, 학원에서 무이자 할부로 서비스한다.
이는 남성에 비해 쇼핑을 자주하는 여성들에게 쇼핑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
5만원 이상 금액에 대해 2~3개월의 무이자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명품 쇼핑과 관련한 할인서비스도 있다.
신라면세점에서(서울.제주점)에서는 항상 10% 할인해 준다.
명품전문 쇼핑몰 아이럭셔리(www.iluxury.co.kr)를 이용하면 2~3개월 무이자할부가 가능하다.
다양한 무료입장 서비스도 있다.
가족과 함께 주말이나 휴가를 보낼 때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전국의 8대 놀이공원에 들어갈 때 카드만 보여주면 항상 무료로 들어갈 수 있다.
캐리비안베이 30% 할인서비스와 눈썰매장 무료입장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프로농구도 공짜로 볼 수 있다.
전국 38개 주요 영화관에서 1천5백원을 할인받으며 대한극장과 시네마오즈 등에서는 주중 3천5백원, 주말 2천원을 각각 절약할 수 있다.
# 현대카드 '현대[M]카드'
현대카드의 현대[M]카드는 자동차 구입카드에 강점을 가진 개성있는 카드이다.
현대자동차의 후광을 업고 자동차 구입때 가장 많은 혜택을 담아냈다.
"열에 여덟은 현대차 아니면 기아차.현대[M]카드만이 최고 2백만원의 혜택을 드립니다"라는 광고카피도 이같은 강점을 강조한 것.
현대[M]카드는 우선 이용액의 4%(2003년부터는 2%)를 오토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이 오토포인트를 이용하면 자동차 구입시 최고 2백만원까지 할인해 준다.
또 전국 3만개 드림포인트 가맹점을 이용하면 최고 3%의 드림포인트를 추가로 적립해 준다.
드림포인트는 오토포인트로 전환해 사용이 가능하다.
드림포인트 가맹점에서 사용한 이용액은 결국 최고 7%의 오토포인트를 적립하는 셈이 된다.
다른 업체에서 제공하는 오토포인트와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는 강점이라는게 현대카드의 설명.
회원은 클릭, 라비타, 아반떼XD, 뉴EF쏘나타를 구입할 때 카드사용으로 쌓일 오토포인트를 미리 활용, 50만원까지 할인구입할 수 있다.
또 어느 주유소에서든 1회 결제만으로 72시간동안 1천만원의 교통상해보험에 무료로 자동 가입해 준다.
현대오일뱅크에서 주유할 경우 ℓ당 40원을 할인해 준다.
이와 함께 현대와 기아자동차 직영정비소를 이용해 자동차 수리하면 수리비의 5%를 깎아준다.
현대모비스, 만도플라자에서 자동차 인테리어용품을 사면 10%를 할인해 준다.
이밖에 고속버스 기차 국내항공권 등 교통승차권(지하철 제외)을 사면 5%, 국제선항공은 7%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전국 주요 자동차극장 무료 입장, 전국 호텔 및 콘도 연중 할인, 렌터카 최고 40% 할인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회원들에게 유용하다.
# 현대캐피탈 '드림론패스카드'
현대캐피탈의 드림론패스카드는 다기능 대출전용카드로 인기가 높다는 평가다.
무담보.무보증에 가입비.연회비도 평생 무료이며 카드를 보여주기만 하면 각종 부가서비스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드림론패스의 대출한도는 최고 2천만원으로 현금인출기나 인터넷, ARS(자동응답기)를 이용해 쉽게 대출받을 수 있다.
드림론패스 '대출기간 선택제'는 ARS(1544-2114)나 인터넷 홈페이지(www.capitalo.co.kr)를 이용하면 된다.
드림론패스 대출금을 인출할 경우 기간에 따라 최고 8.1%포인트까지 금리를 인하해 준다.
이를 이용하면 최저 3.9%의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
지난 5월에는 여성들을 위한 대출전용카드인 '드림론패스 아데나'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드림론패스 아데나를 제시하면 자끄데상쥬 미용실과 호암아트홀 문화공연, 패밀리 레스토랑 씨즐러, 베이비시터코리아, 삼신다이아몬드, 사진촬영 서비스 등을 최고 40%까지 할인된 금액에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드림론패스는 대출 이용실적에 관계없이 자동차정비, 보험가입, 자동차용품 구입, 호텔, 콘도, 여행서비스 이용때 최고 40%의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라이나생명과 제휴, 드림론패스 가입고객을 최고 2천만원의 교통상해보험에 가입해 주는 보너스도 있다.
고기완 기자 dad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