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이다.

반복되는 가사일에 지친 어머니에게 그리고 아내에게 아름답고 실용적인 주방을 선사해보자.

LG데코빌의 한석우 선임 디자이너는 "최근 주거공간이 수납 위주의 기능적 경향을 강하게 띈다"며 "특히 주방은 기능과 디자인이 접목된 감성적 공간으로 표현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는 동양풍 디자인이 주류를 이루고 흰색을 중심으로 원색이 액센트컬러로 사용되는 추세다.

주방 가구의 경우 예년에 많이 사용되던 체리나무색이나 월넛(호두)등은 사용 빈도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이들보다 밝고 가벼운 화이트오크 메이플 라이트월넛 등이 각광받고 있다.


*20평대 집의 주방

소형 평형의 주방은 일(-)자형 배치가 일반적이다.

단순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공간이 넓어 보이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일자형 주방은 싱크대가 일직선상으로 나열된 가장 기본적인 배치.

전체길이가 너무 길면 쉽게 피로하고 작업의 능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3백60cm 이내의 길이가 적당하다.

좁은 면적에 효과적인 배열로서 소규모 부엌에 적합하고 배관과 배선을 집중시킬 수 있어 경제적이다.

동선이 길어진다는 것이 최대 단점이다.

좁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기 위해 거실과 통일감을 주며 수납 공간에 신경을 쓰는 것이 포인트.

*30평대 집의 주방

이 평형의 주방은 ㄱ자형 배치가 일반적이다.

그리 좁지도 넓지도 않은 중간크기로 가장 대중적인 규모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적절하게 변화를 주어야 주방 공간이 돋보일 수 있다.

개조 포인트는 밝고 경쾌한 색채를 사용함으로써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것이다.

또 장식을 배제한 단순한 아름다움을 강조하도록 한다.

자연 재료를 사용하면 아늑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흰색을 기본으로 밝은 단풍무늬목에 월넛나무로 액센트를 주면 공간에 활력이 넘친다.

*40평대 집의 주방

ㄱ자형이나 반도(半島)형이 대부분이다.

반도형은 ㄷ자형의 주방을 변형시킨 것으로 작업대배열이 새롭다.

작업대 배열에서 4번째벽체 또는 추가되는 작업대가 반도형 또는 섬형으로 더해진다.

이러한 배열 형태에서 하나 이상의 작업대가 인접한 공간에 개방되지 않으면 지나치게 폐쇄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둔다.

개조 포인트는 안락함을 고려하고 상황에 따라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 가족간의 자연스러운 대화 분위기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급스러움과 안락함 연출을 위해 무채색 계열의 벽지와 중간색조의 단풍목을 권한다.

여기에 세련된 그린계열 색으로 액센트를 준다.

좀더 개성있고 아늑한 공간을 원한다면 한쪽 벽면에 원목이나 패브릭으로 이미지벽을 설치해본다.

최근 미국 뉴욕에서 인기인 "블럭 아일랜드 기법(흰색 벽 위에 풍선껌같은 핑크나 겨자색 레몬색 라임색 하늘색 등의 블럭을 붙이는 인테리어 기법)"을 사용해보는 것고 좋다.

최신 인테리어 경향인 홈바를 설치해 보는 것도 추천할만한 아이디어이다.

홈바는 주방과 거실 사이의 자투리공간에 설치할 수 있다.

폭이 좁고 긴 테이블과 장식장 간이의자를 놓고 조명을 곁들이면 훌륭한 홈바가 된다.

또 주부의 취미 공간을 위해 주방의 한 부분을 꾸밀 수도 있다.

설현정 기자 sol@hankyung.com

---------------------------------------------------------------

<주방 가구 배치는 이렇게>

주방가구의 배치는 동선을 짧게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이는 최근의 주방 가구스타일이 기능성과 단순미를 추구하는 것과도 통한다.

또한 주방은 주부들만의 공간이 되어서는 안된다.

남편과 자녀들이 모여 가사일을 도울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가족들이 자연스럽게 모여 화목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주방인테리어의 중요한 고려 사항중 하나다.

어느 형태의 부엌에서든 냉장고나 준비대 개수대(싱크대) 조리대 가열대 배선대 식탁 순으로 배치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또 일의 순서와 같이 작업대의 위치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작업대 중에서도 레인지와 냉장고 싱크대는 가능한 한 불필요한 동선 없이 최단거리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이 삼각 작업동선으로 오늘날 부엌 설계의 기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