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는 올해 총파업 등 대규모 노동쟁의는 자제하고 단위 노조별 현안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노사관계는 예년에 비해 안정적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지난 15,16일 이틀간 중앙위원회를 갖고 전국적인 총파업에 신중을 기하는 대신 노조별로 상반기 임단협 시기에 맞춰 요구사항을 최대한 관철시키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이같은 방침 아래 오는 4월말께 대의원대회를 열어 노조 단위로 임단협을 진행한 뒤 5월31일부터 6월초까지 임단협 쟁취를 위한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민노총이 이처럼 종래의 극한투쟁방식에서 한발 물러선 것은 최근 들어 실업률 증가와 경기침체,구조조정 등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예전같은 총파업 투쟁을 이끌기가 어렵고 실익도 크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국노총 역시 비정규직 보호와 구조조정 저지 등을 올해 중점 활동방향으로 설정했으며 이 과정에서 전국 규모의 장외투쟁은 가급적 자제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계의 한 인사는 "공공 및 금융부문의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지만 실업 증가와 경기침체 등으로 총파업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시기"라며 "하지만 노동계 주요 현안인 노동시간 단축 문제에 대해 정부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 하반기 들어 총파업 투쟁이 다시 고개를 들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내다봤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