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8일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관련,이한동 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가 과거 인근제국의 고통과 아픔을 외면한 채 교과서 검정을 잘못 처리할 경우,한.일 우호협력관계에 심각한 손상을 줄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정부 관계자는 회의를 마친 뒤 "교과서 최종검정이 이달말로 다가온 만큼 좀더 공개적으로 대응키로 했다"면서 "앞으로 외교적 노력과 더불어 내각차원의 조치도 단계적으로 검토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달중으로 예정된 한.일 각료간담회에서 교과서 문제에 대해 강한 우려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한완상 교육부총리와 이정빈 외교통상부 장관,김한길 문화관광부 장관,안병우 국무조정실장,김하중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이 참석했다.

한편,이정빈 외교부 장관은 회의에 앞서 데라다 데루스케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올바른 검정을 통해 역사교과서 왜곡문제가 반드시 원만히 해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국회도 지난 26일 교육위 소속 여야의원 전원의 명의로 항의성명을 채택하고 일본측에 전달한데 이어,28일 본회의를 열어 일본 대중문화 추가개방의 전면 재검토 등 5개항을 촉구하는 "일본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중단 촉구결의안"을 채택했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