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2일 ''선거비 유입자금은 안기부 예산 불용액 및 이자''라는 임동원 국정원장의 발언 및 ''언론문건 파문'' 등 핵심 쟁점을 놓고 공방을 계속했다.

한나라당 김기배 사무총장 등 당3역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장은 안기부 자금 출처를 예산이자 및 불용액이라고 했으나 검찰이 이에 반발하는 희대의 해프닝이 벌어지고 있다"며 "경천동지할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난리를 쳤던 이 정권이 이제와서 거짓말도 안맞는지 허둥대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소위 안풍(安風)사건은 실체도 없는 유령사건임이 드러났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현미 부대변인은 "구여권(신한국당)이 예산 불용액과 이자를 총선자금으로 지원한 것은 명백한 예산횡령"이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한나라당은 더 이상 국고횡령이 아니라는 억지주장을 펴지 말고 횡령예산 전액을 국고에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대책 문건'' 파문과 관련, 민주당 김영환 대변인은 "그동안 확인 작업을 벌였으나 현재까지는 당에서 만들거나 제보한 일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문건을 보도한 ''시사저널''측에 "이 문건이 정치권에 큰 혼란을 주고 있는 만큼 제보자를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형배.김미리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