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대선 논란 끝 부시 당선 ]

지난 11월7일 미국 43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 후 공화당의 부시와 민주당의 고어 후보는 수작업재검표를 둘러싼 지루한 법적공방을 벌였다.

우여곡절끝에 지난 12일 연방대법원이 부시의 손을 들어줘 대선드라마는 막을 내렸다.

[ 국제유가 걸프전뒤 최고치 ]

지난 9월 국제 원유 가격이 걸프전 이후 10년만의 최고치인 배럴당 37달러를 돌파했다.

미국의 석유재고량이 24년만에 최저치로 떨어진 데다 이라크의 석유수출중단 위협과 투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유럽에서는 항의시위가 잇따랐다.

[ 인간게놈지도 초안 발표 ]

인간생명의 신비를 풀어줄 인간게놈지도 초안이 지난 6월26일 미국 백악관에서 발표됐다.

이 프로젝트는 인체 안에 들어 있는 31억개의 염기쌍중 28억쌍의 구조와 배열을 밝혀낸 인류 사상 최고의 업적이다.

[ 미국경제 본격 둔화조짐 ]

지난 10여년간 호황을 누려 왔던 미국 경제가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둔화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지난 3.4분기 경제성장률이 2.2%로 1996년 3.4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전문가들은 4.4분기 성장률은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유혈충돌 ]

예루살렘 성지소유권 문제를 둘러싸고 촉발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 유혈충돌이 9월30일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지구의 여러 마을로 확대되면서 사상자 수가 3천명을 넘어섰고 중동평화협상도 교착상태에 빠졌다.

[ 마이크로소프트 분할 명령 ]

미 연방법원은 지난 6월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S)에 대해 독점금지법 위반 판결을 내리고 시정 조치로 회사를 두 개로 분할하라고 명령했다.

MS는 곧 법원에 회사 분할안을 기각해 달라고 요청하는 등 강경대응책을 발표했다.

[ 대만 50년만에 정권교체 ]

3월18일 실시된 대만 총통선거에서 독립지지파인 민진당의 천수이볜 후보가 중국의 전쟁위협에도 불구하고 집권당인 국민당의 롄잔 후보와 무소속의 쑹추위 후보를 누르고 50년만에 정권교체를 이룩했다.

[ 세계증시 동반폭락 충격 ]

미국 뉴욕증시의 하락으로 세계증시가 동반 폭락했다.

나스닥지수는 최근 2,500선으로 떨어져 지난 3월 최고치에 비해 반토막이 났다.

다우지수도 현재 10,000선 근처까지 빠졌다.

이의 영향으로 유럽 아시아 등의 증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다.

[ 北美관계 해빙국면 진입 ]

북한의 조명록 국방위 제1부위원장이 지난 10월 특사자격으로 미국을 방문, 빌 클린턴 대통령을 예방했다.

이어 매들린 올브라이트 미 국무장관이 미 최고위직 관리로는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해 북.미관계는 본격적인 화해 분위기로 접어들었다.

[ 닷컴기업 잇따라 몰락 ]

수익모델 부재 경쟁격화 인터넷 광고시장 위축 등으로 한때 화려한 조명을 받았던 닷컴기업들이 잇따라 몰락하거나 경영실적 악화에 직면했다.

이들은 최근 오프라인 업체와 제휴하는 등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