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글로콤이 IMT-2000(차세대 영상이동통신) 사업권 심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심사위원들의 공개해명을 요구한데 대해 정보통신부는 ''불가'' 입장을 재확인,LG와 정통부의 갈등관계가 증폭되고 있다.

LG글로콤은 지난 18일 오후 공개해명 요청서를 정통부 석호익 정보통신지원국장에게 전달했다.

석 국장은 그러나 "LG글로콤이 요구한 심사위원의 공개해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LG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석 국장은 19일 "LG가 심사위원의 공개해명을 요구한 것은 마치 사법고시에 탈락한 수험생이 출제위원을 불러 출제의도를 물어보겠다는 것과 같다"며 "공개해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못박았다.

석 국장은 또 ''기술부문 평가가 잘못됐다''는 LG글로콤의 주장에 대해 "심사기준에 ''해당역무제공관련 기술개발실적 및 계획''을 평가한다고 규정했듯이 장비업체 기술력 못지않게 서비스 기술력도 중요하다"며 "심사위원들의 평가결과가 결코 심사기준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LG의 3년치 기술개발실적과 타 사업자의 6년치 실적을 단순비교평가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에 대해 "당초부터 심사는 순전히 사업계획서에만 의거해 평가한다는 방침을 명확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심사위원마다 같은 항목에 대한 점수편차가 크다는 지적에 대해 석 국장은 "비계량 평가는 심사위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며 "한국IMT-2000의 경우 대주주인 하나로통신의 기여도를 높게 평가한 심사위원이 60점을 매긴 반면 대주주를 낮게 평가한 심사위원은 0점 처리한 것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석 국장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LG글로콤은 후속으로 재반박하는 자료를 만들어 보낼 예정이어서 LG의 사업자 탈락 후유증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