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북한 과학기술수준 공개 .. 평양.북경에 과학센터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북한이 자국 내 첨단기술 알리기에 나섰다.

    북한 웹사이트 조선인포뱅크(www.dprkorea.com)를 운영하는 범태평양조선민족경제개발촉진협의회(범태)는 조선국가과학원 소속 의학,체육과학원 관계자들과 ''조선첨단의학과학기술센터''를 평양과 베이징에 동시설립키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센터는 의학과학원,체육과학원이 개발한 의약품,건강식품을 비롯 바이오생약제제,재활의약 등을 해외에 선보인다.

    또 이를 통해 합작기업설립,공동기술개발,위탁연구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과학기술센터측은 해외기업,연구소 인력 가운데 선정된 10∼15명의 후원 자문위원회를 조직,북한기술에 대한 심의를 거쳐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선인포뱅크 내에 관련 홈페이지(www.katc.dprkorea.com)를 개설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범태의 제휴업체인 시스젠(대표 권오홍)이 국내기업,연구소의 참가 등 조정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 회사는 조선인포뱅크에 실린 내용을 소개하는 웹사이트 위시패밀리닷컴(www.wishfamily.com)을 운영하면서 범태와 협력관계를 가져왔다.

    베이징=한우덕 특파원 woodyha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엔비디아, 한국에 'GPU 연구거점' 설립한다

      세계 인공지능(AI) 반도체 1위 회사인 엔비디아가 국내에 연구개발(R&D) 거점을 설립한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지난해 10월 한국을 찾아 고성능 AI 반도체 26만여 개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것...

    2. 2

      메타, 전력 쇼핑…오클로·비스트라와 '원전 동맹'

      메타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 원자력 기업 세 곳과 총 6.6기가와트(GW)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이 중 두 곳은 아직 상업 운전 단계에 이르지 않은 소형모듈원전(SM...

    3. 3

      "美는 해고로 회사 체질 개선…고객보다 직원 장악해야"

      “한국에서 프리시드(pre-seed) 투자를 받으면 1억원 정도지만 미국에서는 10억원이 기본이에요.”인공지능(AI) 샌드박스 게임을 개발 중인 데이비드 방(31·한국명 방준호) 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