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등급제가 도입되는 2002학년도 대학입시부터 다단계 전형이 새로운 입학전형 방식으로 자리잡게 될 전망이다.

또 각종 추천전형이 크게 늘어나면서 다양한 형태의 추천제가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부 대학에서 도입 움직임을 보여 논란을 빚어 왔던 고교등급제는 엄격히 금지된다.

<> 다단계 전형 =수능이 9등급으로 단순화되기 때문에 종전처럼 수능 학생부 논술 면접 점수를 모두 합해 총점으로 당락을 가리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예컨대 서울대나 수도권 주요대학의 인기학과에서 지원자격을 수능 1등급으로만 제한해도 수험생 3만4천명(85만명 기준 4%)이 지원자격을 갖게돼 이들을 모두 최종 단계까지 전형 대상으로 삼을 수 없다.

이에 따라 우선 1단계에서 수능총점등급을 지원자격으로 삼은뒤 여러 단계를 거쳐 최종 합격자를 가리는 방식이 새로운 입학전형의 틀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수능 등급으로 지원자격을 정한뒤 모집단위별로 특성에 맞는 수능 특정 영역성적과 학생부, 적성.특기, 논술.면접 등을 활용해 단계별로 일정인원을 탈락시키는 방식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대학들은 계열별.모집단위별로 수능총점 등급과 함께 특정영역 점수도 지원자격으로 활용할 수 있고 학생부 특정과목 평어 "수"이상 등으로 요구할 수도 있어 선택의 폭은 비교적 넓은 편이다.

<> 추천제 확대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살린다는 취지 아래 서울대가 전면 추천제를 도입하는 등 각종 추천제가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기존 고교장 추천 일변도에서 벗어나 추천인의 대상도 담임교사, 교과담임교사, 교육감, 자치단체장, 종교지도자, 산업체 임원 등으로 늘어나게 된다.

대학들은 추천서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추천제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서울대는 "추천인 실명제"를 도입, 추천서가 허위로 작성되거나 대리작성된 경우 책임을 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도 일선 고교에서 학교운영위원회나 교내 추천관리위원회 등 학내 기구를 통해 추천기준과 절차를 심의하고 과정 및 결과를 공개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 고교등급제 불허 =평준화지역과 비평준화지역, 특수목적고와 일반계고 등에서 엄연히 존재하는 성적 격차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학력차를 인정하는 고교등급제는 금지한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학력에 의한 고교간 등급화를 실시하면 중학교에서부터 특정 고교 진학을 위한 새로운 입시과열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고교에서도 입시위주의 교육이 심화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선배들의 대학 진학 실적에 의해 후배들의 대학 입학이 결정된다는 "연좌제" 문제가 논란이 될 수도 있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