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IMF이전 1천6백66개에 달하던 신협을 올 연말까지 1천2백여개 수준으로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10월말 현재 직장 및 단체.지역 신협수는 총 1천3백30개.

따라서 연내에 1백여개 신협이 퇴출 또는 인수합병(M&A)을 통해 정리될 전망이다.

신협권 구조조정에는 약 1조6천억원의 추가 공적자금이 배정돼 있다.

정부는 우선 퇴출신협 선정을 위해 이달 말까지 부실징후 신협 70개에 대한 현장검사를 마무리짓고 이중 순자산비율이 ''0'' 이하이면서 경영실적이 저조한 신협들에 대한 정리에 들어간다.

검사대상중 10∼20개 신협이 퇴출대상 명부에 오를 전망이다.

신협의 자산건전성 기준이 되는 순자산비율은 자기자본과 잉여금, 대손충당금을 더한 후 여기에서 출자금과 부실여신을 뺀 것으로 그 결과가 ''0'' 이하이면 재무상태가 위험수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정부는 퇴출보다는 신협간 M&A를 통해 구조조정을 이끌어 간다는 방침이다.

이를위해 정부는 예금보험공사와 함께 신협간 M&A 지원방안을 마련중이다.

M&A지원 방안은 상호신용금고업계에 준하는 방안이 예상된다.

금고업계의 경우 우량금고가 부실우려금고를 인수하면 부실우려금고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을 8%까지 맞출 수 있게 정부가 지원하고 있다.

금감위 고위 관계자는 "신협은 다른 금융기관들에 비해 지역구 의원들과 밀착 관계가 심각해 다른 업종에 비해 구조조정이 느리고 매우 힘들게 진행되고 있다"며 "때문에 퇴출보다는 M&A 지원쪽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털어놨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