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홍천군 홍천읍에 있는 메리디안은 생기능진료기와 스트레스 진단기,레이저치료기,전자기치료기 등 전자의료기기를 생산하는 업체다.

노사간 대화를 많이 나눌수 있도록 인근 호프집을 대화의 공간으로 지정,회사에서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각 부서별 사원 대표가 참석하는 경영연수회의를 분기마다 열고 경영 상황등 전반적인 현안에 대한 토론의 장을 열고 있다.

열린 경영차원에서 매 분기별로 전사원 경영전략회의도 개최하고 있다.

매년 2회이상 경영진과 사원간의 공식적인 면담의 시간을 갖고 있다.

종업원 만족을 위해 <>자녀 학자금 지원 <>저축장려금 지급 <>상해보험료 지원 <>사원 대출지원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

천연 잔디구장 조성 등의 사업을 통하여 체력증진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구역내통신망(LAN)시스템을 통해 경영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또 전자메일과 전자 게시판을 이용한 활발한 정보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플렉시블타임(Flexible Time)근무제도를 도입,사원들이 스스로 근무시간을 정해 일할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와함께 제안 및 개선제도,사내 논문 콘테스트 등을 통해 경영 참여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인터넷 등을 통해 공개적으로 사원을 수시로 채용한다.

시간활용이 어려운 사원들을 위한 인터넷에 의한 온라인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내 외국어 강좌도 개설,운영하고 있다.

이와함께 <>자재 국산화 운동 전개 <>생산라인 정리.정돈.청결 생활화 <>무재해운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따라 매출액이 지난 98년 41억4천3백만원에서 지난해 60억9천7백만원으로 늘어난데 이어 올해는 신제품 개발과 중남미,중국 시장 진출 등으로 80억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최승욱 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