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간 강경기류가 확산되면서 국회파행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야당은 장외투쟁, 여당은 ''정면돌파'' 입장을 굽히지 않아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한나라당은 4일 인천에서 ''김대중정권 국정파탄 규탄대회''를 연데 이어 서울 등지에서 장외투쟁을 계속하며 대여공세의 수위를 높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에맞서 민주당도 이날 오후 확대 원내대책회의를 갖고 야당의 장외집회를 ''사회불안을 야기하는 정치공세''라고 비난한 후 "모든 정치 현안은 국회를 통해 다뤄져야 한다"는 기본입장을 분명히 했다.

16대 국회는 개회 벽두부터 민생을 뒷전으로 내민 채 여야 상호 비난공세에 집중하는 열전(hot war) 상태에 빠져 드는 형국이다.

---------------------------------------------------------------

한나라당은 4일 인천에서 이회창 총재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소속의원, 사무처요원 및 수도권 지역 당원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김대중정권 국정파탄 규탄대회''를 열어 현정권의 국정운영 난맥상을 집중 성토했다.

야당이 장외투쟁에 나서기는 지난해 11월 ''언론장악음모 규탄대회'' 이후 10개월 만이다.

특히 부평 롯데백화점 광장에서 열린 이날 집회는 ''선거비용실사 개입 의혹'' 등 부정선거 축소은폐 의혹뿐 아니라 의료대란 등 민생파탄과 ''한빛은행 대출외압 의혹'' 등 권력형 비리에 이르기까지 대여공세를 전방위적으로 폈다.

이 총재는 "김대중 대통령이 부정선거 축소은폐 의혹을 비호하고 ''여당이 강해져야 한다''고 당 지도부를 격려했다"며 "민주주의 대명천지에 이렇게 부도덕하고 무능하고 오만방자한 정권이 어디 있느냐"고 주장했다.

또 "이 정권의 오만과 오기를 꺾고 겸손히 반성하도록 국민 여러분께 직접 호소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며 장외투쟁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어 △부정선거수사 특검제 도입 △납북자 및 국군포로 귀환 △권력형 부정비리 철저 수사 및 관련자 처벌을 요구했다.

박관용 의원은 "모든 면에서 위기의 빨간불이 켜졌음에도 대통령은 노벨평화상의 단꿈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청와대를 겨냥했고 박명환 의원은 "현정권의 패악.패륜적 행동과 국정운영의 혼선파탄을 더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7일 수원으로 예정된 장외집회 장소를 서울역으로 옮기는 한편 전국 시.도지부와 지구당에 현정권 규탄 현수막을 게시토록 하는 등 대여공세의 수위를 더 한층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인천=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