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의 국회파행사태에 대한 유감표명으로 여야가 대치정국을 풀어나갈 실마리를 찾았다.

지방휴양지에서 급거 귀경한 김 대통령은 27일 민주당의 서영훈 대표와 김옥두 사무총장 등 당3역으로부터 조찬을 겸한 당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최근 국회파행사태에 대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조속한 국회정상화를 촉구했다. 김 대통령은 “국회는 합법적 절차에 따라 안건들이 상정·결정돼야 한다”며 “다수라고 의안을 일방적으로 통과시키거나 막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국회에서 토론과 대화를 통해 결정된 내용은 여야 모두 다수의 결정에 복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청와대 박준영 대변인은 밝혔다.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국회운영을 책임진 운영위원장으로서 국회파행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할 수 있다”며 서영훈 대표의 유감표명을 적극 검토중임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권철현 대변인을 통해 “우리당이 요구한 사과수준에는 미흡하지만 민주당이 국회법을 지키지 않은 것을 인정한데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한나라당은 “낮은 단계의 사과지만 정상화 가닥을 잡은만큼 민생국회를 열어야 하지 않겠느냐”(주진우 총재비서실장)는 입장이어서 국회법과 민생현안을 분리처리하는 임시국회 소집에 응한다는 방침을 내비치고 있다.

물론 임시국회 시기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여야간 ‘명분싸움’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이날 국회법의 상임위 통과를 원천무효화하고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당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도 박병석 대변인을 통해 “대통령의 유감표명을 여당의 잘못 인정으로 해석한 것은 지극히 잘못된 것”이라 일축하고 “우리당의 적법절차를 물리적으로 폭력저지한 한나라당에 사과를 요구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임시국회를 열어야 한다는 당위성에는 여야가 뜻을 같이 하고 있어 이르면 8월초 2∼3일간 일정으로 임시국회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 관측이다.

김영근·정태웅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