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산하 환경관리공단이 다음 달 발족하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자리"를 놓고 밥그릇 싸움을 벌이는 과정에서 환경관리공단 노조가 총파업을 추진,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27일 환경부에 따르면 인천시 서구의 수도권매립지를 운영하는 환경관리공단 산하 수도권매립본부(정원 1백24명)와 서울,경기,인천 등 3개 지방자치단체의 공동조합인 수도권매립지운영관리조합(정원 49명)이 다음 달 22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로 공식 통폐합된다.

새 관리공사는 1백50명 규모로 통합되며 부이사장 등 임원과 관리업무를 맡을 직원 약간명 등 10여명의 환경부 인사들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기존 양대 조직의 인원감축이 불가피해지는 반면 10여명의 자리를 환경부에서 차지하려 들자 수도권매립본부는 물론 관리조합에 공무원을 파견한 3개 지자체들도 직원들의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환경관리공단 노조는 지난 26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고용승계보장,낙하산인사 반대 등을 내걸고 항의집회를 연 뒤 곧바로 지역별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들어갔다.

노조는 투표결과 파업찬성 결정이 나면 다음달 4일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파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당장 하루 평균 2만5천t의 쓰레기가 반입되는 수도권매립지의 쓰레기 매립이 전면 중단돼 쓰레기 대란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총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쓰레기소각장과 하수종말처리장,특정유해물질처리장 등 전국 환경기초시설의 운영도 전면 중단될 위기에 놓이게 된다.

노조 관계자는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관리직을 14명에서 22명으로 늘리는 등 효율적 운영보다는 인력적체 해소에 활용하려 들고 있다"며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총파업을 밀고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