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의제중 하나는 한반도에서 냉전을 종식시키고 평화를 정착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다.

남북 대화와 경협 등은 그 자체가 목적이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한반도에서의 평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수단의 성격이 강하다.

6.25 정전협정이후 한반도의 평화방안은 다양하게 논의돼 왔지만 추상적, 선언적 의미에 머물렀다.

그래서 이번 정상회담은 실질적인 평화방안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실 냉전종식이나 평화정착은 말같이 쉽지는 않다.

55년간 대결과 갈등, 반목으로 점철된 과거를 청산해야 하는데다 미.일.중.러 등 주변 4강의 이해도 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평화구축을 위한 첫발을 내딛는다면 성공이라는 평가다.

양 정상은 이미 이번 회담의 최대관심사가 한반도 평화정착임을 천명한 바 있다.

김대중 대통령은 지난 13일 서울을 출발하면서 "이번 회담이 한반도에서 전쟁위협을 제거하고 냉전종식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으며 평양 도착후 만찬사에서도 "7천만 민족이 전쟁의 공포에서 해방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기원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13일 "승용차 회담"에서 민족의 화해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는 전문이다.

남측은 냉전종식과 평화정착을 위해 남북기본합의서에 규정된 군사공동위 구성문제나 평화체제 구축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지난 1992년 발효된 이후 휴면상태인 남북기본합의서 이행을 통해 상호체제 인정과 정치.경제.사회.군사 등 제반문제의 해결을 모색하자고 제의했다.

전쟁종식과 평화정착에 대한 정치적 의사를 정상 차원에서 공개천명하는 선언이 가능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