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도메인 분쟁조정委 설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보통신부는 가칭 "한국 인터넷 도메인 이름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 국내 도메인(.kr)을 둘러싼 분쟁을 조정하기로 했다.

    도메인 분쟁 처리를 사법기관에 맡길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은 드는 점을 감안, 비사법기관에서 분쟁을 신속히 해결해 주기 위해서다.

    정통부는 이를 위해 금년 하반기중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마련하고 금년말까지 조정의 세부절차를 규정한 절차규칙을 제정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다음달부터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시범적으로 분쟁조정위원회를 두고 상담과 자문을 맡도록 했다.

    분쟁을 심의.조정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 도메인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이달중 특허청 상표검색 DB와 한국인터넷정보센터의 도메인 이름 동록시스템을 연결해 도메인을 등록할 때 미리 검색토록 할 계획이다.

    또 금년 하반기중 도메인 등록규정을 고쳐 등록후 일정기간 미사용 도메인 이름에 대해서는 유지수수료를 가산하거나 해당 도메인의 등록을 말소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업이나 개인의 국제 도메인 이름(.com) 분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터넷 주소관리 비영리 국제민간기구인 ICANN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 전문가를 국제기구에 파견하는 방안도 모색키로 했다.

    5월말 현재 국내 도메인 이름은 약 45만건으로 세계에서 네번째로 많다.

    김광현 기자 khki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베일에 싸인 셀트리온·삼성바이오 美 공장 실적 가이드[분석+]

      최근 미국 현지 생산시설을 연이어 인수한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올해 1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으면서 증권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전략적 인수 효과가 실적에 반영되는 시점과 구체적인 비용 ...

    2. 2

      "식단 질문 자주했는데"…오픈AI, 챗GPT '건강 기능' 출시

      오픈AI가 챗GPT에 건강 기능을 추가하는 등 소비자기업간거래(B2C) 서비스 외연을 넓히고 있다. 생성형 AI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체류 시간을 다방면으로 늘리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포석이다.오픈AI가 8일 사용...

    3. 3

      법무법인 광장, '디지털자산·금융 규제 전문가' 한서희 변호사 영입

      법무법인 광장(대표변호사 김상곤)은 디지털자산 분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한서희 변호사(사법연수원 39기)를 영입했다.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법과대학 대학원에서 석·박사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