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용어설명] 3PL등 아웃소싱 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3PL (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란 물류부문의 전부 혹은 일부를 물류전문업체에 아웃소싱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기업(서비스 사용자)은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물류에 들어갈 비용과 노력을 다른 곳에 투자함으로써 고객서비스를 강화시킬 수 있다.

    PwC의 조사에 의하면 50% 이상의 유럽 기업들이 앞으로 5년 안에 그들의 물류 부문을 아웃소싱하거나 3PL과 공동 관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삼성전자에서 떨어져 나온 토로스 (Tolos) 나 한진해운에서 세운 싸이버로지텍 (Cyberlogitec) 등 3PL을 표방하는 업체가 나타나고 있다.

    외국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아웃소싱은 운송부문과 창고부문,수출입 관리,정보시스템 관리 등이다.

    점차 생산계획,반품,주문처리,구매관리 등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

    제조업체 유통업체 하청업체등이 서로 협력,소비자의 요구에 효율적이고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식료품 산업을 중심으로 시작했으나 최근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ECR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정보의 공유와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공급체계를 다룬다.

    수요 측면에서 보면 상품에 대한 정보,프로모션,구색 및 진열을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활동,소비자 요구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 등을 포함한다.

    공급 측면에선 판매 정보에 바탕을 둔 효율적인 재고 보충과 수요예측 정보의 공유로 최소의 재고를 가져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DVERTISEMENT

    1. 1

      LG전자, 10년 만의 '적자 전환'…4분기 영업손실 1094억 [종합]

      LG전자가 10년 만에 분기 기준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미국 관세, 계절적 비수기, 전사적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비용 등 삼중고와 함께 TV, 가전 부문 모두 고전을 면치 못한 영향이다.LG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4...

    2. 2

      설탕 이어 물엿·올리고당까지…공정위, '전분당' 담합 조사 착수

      공정거래위원회가 물엿·올리고당 등 전분당(澱粉糖) 시장에서 담합 혐의와 관련해 상위 4대 기업인 대상, CJ제일제당, 사조CPK, 삼양사를 상대로  조사에 착수했다. 주병기 공정거래위원...

    3. 3

      젊은 사장 사라진 중소기업…경영자 3명 중 1명 60대 이상

      중소기업 경영자 3명 중 1명은 6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중소기업의 외형은 커졌지만 경영 현장에선 고령화와 성장 둔화라는 구조적 한계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중소벤처기업부가 9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