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1일 분단 55년만에 처음 이뤄지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북측 요청으로 하루 늦춰지기는 했지만 성공적인 회담 개최로 한반도 냉전종식 및 평화정착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만남" 자체에 비중을 두며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반해 한나라당은 남북한간 상호주의 원칙 적용 등의 기본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 민주당 =남북 정상의 만남 자체가 역사적 사건이라고 평가하면서 이번 회담을 통해 남북간 신뢰를 회복하고 교류 협력도 확대되기를 기대했다.

민주당은 또 정상회담이 현 정부가 일관되게 추진해 왔던 대북 포용정책의 결실이라면서 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차질없는 후속조치 마련을 다짐했다.

김옥두 사무총장 등 상당수 당직자들은 일요일인 11일에도 출근해 밤 늦게까지 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점검했고 정상회담 기간에도 당직자들이 특별근무를 하면서 당 차원의 뒷받침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김 사무총장은 "햇볕정책과 포용정책을 주변 강대국들이 모두 지지하는 상황이어서 양 정상이 만나는 것만으로도 큰 성공"이라며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가 오기를 간절히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균환 원내총무는 "전세계가 정상회담을 극찬하고 기대하고 있다"며 "여야를 떠나 국회가 정상회담 지지 결의안을 의결한 것은 대단히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자격으로 방북 수행단에 포함된 김민하 상임고문은 "통일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기구를 맡고 있는 만큼 회담이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한나라당 =이번 정상회담이 분단 이후 첫 정상회담인 만큼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실질적인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대한민국의 정체성이나 안보를 위협하는 타협을 해선 안되며 의연하고 당당하게 회담에 임해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거절할 것은 거절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김대중 대통령이 북한의 1인지배체제 강화와 관련된 장소를 방문하거나 행사에 참가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회담 경과와 합의 내용 등이 국민에게 투명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제 협력과 관련해서는 시장경제 원칙에 따라 투자여건 개선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이중과세 방지협정, 투자보장,신변보장, 대금결제에 관한 당국간 합의 등을 이룰 것을 주문했다.

이회창 총재도 최근 이정빈 외교통상부 장관 등 정부 당국자들과 만나거나 기자 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남북정상회담은 상호주의 원칙에 기초해야 한다"며 경제.사회 분야 뿐 아니라 정치.군사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상호주의 원칙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야당 주장이 얼핏 무리한 요구처럼 비쳐지지만 오히려 정부가 북한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니지 않도록 해주는 발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자민련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남북간 신뢰구축을 통한 화해와 협력, 나아가 통일기반 조성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역사적 사건으로 규정하면서 이산가족 상봉 실현 등 구체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희망했다.

정우택 정책위의장은 "남북 정상들이 만나는 것 자체가 역사적인 의미를 갖는다"면서 "무엇보다 남북경협 확대를 통해 통일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당 대표로 참석하는 이완구 의원도 "신뢰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도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되기를 희망했다.

정태웅.김남국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