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8일 오후 국회에서 남북관계특위 5인소위원회를 열어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국회 지지결의문" 작성을 위한 협상을 벌였다.

이자리에서 여야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초당적 지지"와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상호주의 원칙"을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수준에서 결의문안에 반영키로 하는 등 상당부분 합의를 이뤘다.

그러나 일부 문구에 대해서는 서로 상반된 입장을 고수해 진통을 겪었다.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초당적 지지,남북간 상호공존 및 화해.협력 구축,교류 확대,한반도 평화 정착 등의 기본 기조만 유지된다면 자구는 별문제가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특위간사인 천정배 수석부총무는 "상식적이고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쪽으로 문구를 만들어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요구하는 상호주의 원칙을 "남북한 공동노력으로"라는 문구로 대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교류확대와 관련해 국회차원의 적극적인 지지를 문구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측은 국민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선언적 내용을 결의문에 담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되 정상회담이 고착화된 남북 대결구도를 지양하는 데 일조하길 바란다는 수준의 문안이면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또 국회 전문위원실에서 마련한 초안의 "평화정착에 모든 노력" "한반도 평화와 안정" 등의 문구는 자칫 북측의 오랜 주장인 "자주.화해"와 맥이 닿아 주한미군 철수,한.미.일 공조폐기 요구의 빌미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경제협력은 재정부담과 연결되는 만큼 국민의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며 상응하는 조건을 달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한구 제2정조위원장은 "사안별로 "전폭지지" 등 추후 북한측에 발목잡힐 수 있는 문구는 제외하고 정상회담의 성공을 염원하는 국민의 뜻을 두루뭉실하게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