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 상임고문이 25일 ''대통령 4년 중임제와 정부통령제''를 골자로한 ''헌법개정론''을 들고 나왔다.

내각제 개헌문제에 대한 민주당과 자민련의 입장정리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향후 헌법개정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고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4년중임제와 정부통령제는 변함없는 소신"이라며 "대통령 당선자가 국민 50%이상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결선투표를 실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고문은 "헌법도 기본골격은 유지하되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수정 발전돼야 한다"며 "헌법개정은 특정 정파나 정치인이 주도해서는 안되며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만큼 국민적 공감대 확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당에서 빠른 의사결정은 디지털시대 경쟁력의 본질"이라며 "내각제는 신속한 의사결정이 어려운 반면 정부통령제는 의사결정을 신속히 할 수 있으며 미국의 성공원인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으로 자연스럽게 아래로부터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당내 민주화방안에 대해 그는 "상향식으로 공직후보를 결정한다는 것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앞으로 이를 제도적으로 정비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